■ 최승희의 일대기
1911~1969년. 서울 출신 무용가로서 아버지 최준현씨와 어머니 박성녀씨(박용경이라고도 함)사이의 사형제의 막내딸로 태어났다. 12세 되던 해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경성사범학교 연습과에 진학하여 음악교사가 되기를 희망하였으나 나이가 어려 낙방한 뒤, 큰 오빠
Ⅰ 서론
1. 사회무용(생활무용)의 개념 및 특징
‘사회무용(社會舞踊)’이라는 용어는 그야말로 최근에 나온 것으로, 1989년 이병옥이 ‘사회무용에 눈뜨자’라는 한국일보 무용평(2월 2일)을 쓰고, 이어서 ‘사회무용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한국체육대학 사회체육연구소 사회체육연구 제3
1. 무용 치료의 개념
미국 무용 치료 협회(American Dance Therapy Association)에 의하면 "무용 치료는 한 개인의 정신과 육체의 통합을 위한 과정으로서 움직임을 정신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인간의 기본지식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얻어지며, 그 움직임을 통하여 자신을 둘러싸고
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무용은 보기에 일관적인 연습을 하여 왔다. 이제 그것은 영혼을 지닌 문제들을 분명히 하였다... 발레는 오락이었다.. 그것은 계속 신비로워지고 있었다."(Jane Winearls , 1990)
이렇듯 오락적이고 신비로움을 추구하며 인간의 낭만적인 정서를 무대에서 실현 시켰던 발레는 20세기의 인간의 삶을 충족시킬
무용을 접해보지못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어려울 수도 또는 쉬울 수도 있는 작품들을 보여주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처럼 피나바우시의 작품은 있는 그대로의 인간의 감정과 상황을 표현하고 있었다. 비디오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무언가 모를 감정에 휩싸였고, 내가 느끼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4. 수업을 위한 지도
1) 지도 대형
각 그룹의 사람 수가 많고 무용연습장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는 경우, 공간의 사용법을 고려해야 한다. 각기 다른 형태를 만드는 것은 흥미를 높이고 학생의 공간에 대한 의식을 자각하게 한다. 그룹이 교대로 움직이면 차례차례 연속하여 움직이거나 하면 하나로
Ⅰ. 들어가는 글
사실 2년 전 만 해도 무용에 관해서 전혀 없었다. 그러나 여자친구가 하는 무용을 몇 번 보러 갔던 경험과 본의 아니게 보게 된 여러 무용 비디오로 인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매일 시끄러운 음악을 듣고 예술이라는 고상한 단어와 거리가 멀던 나는 여자친구로 인해 무용, 뮤지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발레를 포함한 현대무용을 감상할 때 신체의 언어로 표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그 작품의 참 의미을 알 수 있으며, 무용을 감상하는 데 있어 즐거움이 될 것이다. 무용(舞踊,댄스)의 역사는 오래 되나, 현대 무용(現代舞踊, 모던 댄스)는 그 역사가 짧다. 왜냐하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