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용이란 신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뜻하며,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생겨나 민족의 체험과 더불어 역사와 함께 발전함에 따라 무용의 개념도 점차 달라지게 되었다.
‘무용은 육체의 율동과 영혼의 매개자이다’라는 플라톤의 무용에 대한 정의는 오랫동안 무용
무용은 인류의 탄생과 더불어 시작되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하였고 발전해왔다. 이처럼 무용은 인류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무용이 학문으로 이루어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무용은 신체를 통해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용이 신체를 통한 예술이라고 하여 신체적 표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 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창작이란 처음으로 만든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흉내내지 않고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창작이다. 무용을 창작하는데 있어서는 창작할 수 있는 기반이 있어야 한다. 이 기반은 새로운 형상을 찾아내는 마음의 움직임으로 창작자의 심리적 욕구 및 동기, 작품의 주제,
2)현대무용
현대무용에서는,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포즈나 태도를 취하고 더 나아가 동작이 무용을 만드는 재료의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용의 본질적인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Ⅰ. 서론
무용 동작을 미학적으로 분석하면 이동 운동과 비이동 운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동 운동이란 운동 요소의 적용이 신체 자신의 공간 영역에서 벗어나서 행하는 운동을 의미하여 비이동 운동이란 제자리에서 신체 자신의 공간 영역에서 행하는 운동을 뜻한다. 무용의 동작은 이동 운동과 비
●현대 무용의 독자성(獨自性)과 타협성(妥協性)
현대 무용이라고 해도 그 표현하는 바는 갖가지이므로 독일파의 신무용처럼 절대적으로 고전 발레의 기법을 거부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어떤 종류의 아메리칸 댄스, 필요하다면 고전 발레뿐만 아니라 온갖 무용 표현이 가능한 기법을 채택하여 표현법
●무용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하는 육체의 율동적인 예술활동
춤의 영어인 댄스(dance)는 산스크리트 원어(原語, ZendicSanskrit)의 Tanha(탄하)가 어원(語源)이며 Tanha는 '생명의 욕구'를 뜻한다고 한다. 중세 영어는 Daunce(Dawnce)로서, 옛 독일어 Danson(단손)과 연결된다. 유럽 각국의 무용을 뜻하는 언어는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