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
1.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가 점점 경제적·문화적으로 발전해 나감에 따라, 사람들의 문화수준은 한층 더 높아져 가고 있는 시점에서 영화·연극·미술 관람 등 이외에 더 다양한 분야로 그 관심이 확장 될 것임은 틀림없다. 바로 그 자리에 공연예술의 한 축인 '무용'이 있고, 이를 위해선 직업무용
한국의 무용 변천사
198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전국적으로 무용 공연의 횟수가 놀랍도록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은 이 시기를 중심으로 대학 무용과 졸업생들이 주축이 된 동문 그룹들이 대거 만들어졌고, 각 장르별로 구성된 협회 주최로 4~5일간 계속되는 페스티발 형태의 기획 공연들이 생기기
무용가 이시이바꾸의 공연을 관람하고 그 계기로 동경에 가서 무용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동경에서 열린 이시이바꾸 공연에 처음으로 출연하면서 그의 무용단에 들면서 일본의 여러 지역의 공연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얼마 후에 무용단을 탈 단하고 열 아홉 살이던 1929년에 경성에 최승희 무용연구
전체 경향 파악
(표 생략)
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중략)
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1. 무용실기 수업
1) 무용학습의 개념 및 목표
무용 학습이란 연습이나 교육과 유사한 용어로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하며 동작에 대한 반복적인 시행으로서 의도적, 계획적, 조직적인 시행을 포함한다. 반복적인 과정이 포함된 학습은 비 기술적 행동을 기
Ⅰ. 서 론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
I. 무용치료(dancing therapy)
1. 무용치료의 개념
개인의 움직임은 자세나 몸가짐, 걷는 모양, 근육 조화, 감정 표현 등은 긴장과 성격 특성을 잘 드러내 준다. 사람들은 춤추는 방법(공간사용, 신체 지향) 속에서 그들의 갈등의 많은 것을 전달한다. 춤추는 것에 있어서의 표현성, 망설임, 공격적인 모션
무용)는 비중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무용치료는 환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올바른 자아와 신체상(Body Image)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며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를 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용은 역사 속에서 순수예술로서의 측면과 함께 그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