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의 현황과 전망
상고시대부터 유구히 전해오던 우리 무용은 개화 이후의 외세 유입과 일정 36년을 거치는 동안 수난과 고초를 겪는 가운데 위축·쇠잔을 면치 못하였으나 8·15광복과 함께 빈사상태에서 벗어나 회생의 기쁨을 맞게 되었고, 현재에는 많은 무용인이 양성되고, 전통무용의 보전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 대중무용의 유형과 작용
현대인은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에 ‘대중무용’은 자본주의, 대중매체, 대중사회와 관계하는 무용의 한 형태이며 대중문화의 등장과 함께 생산된 문화이다. 대중 영상매체를 통해 흘러나온 여러 다양한 무용들이 대중의 무용으로 재생산되었고, 이
Ⅰ.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무용치료는 다양한 치료계층의 필요를 충족시키며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이 예술치료의 전문분야로 뿌리 내려 왔다. 무용치료에서 무용이란 신체를 도구로 한 움직임을 통하여 신체와 정신이 일치되고, 통제되고 억눌려 있던 내면의 갈등을 외부로 표출시킴으로서 자신과 외적환경사이를 연결시켜
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
1. 무용의 정의
‘무용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한마디로 대답하기는 어렵다. 이는 음악이란 무엇인가? 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보다 더욱 어려운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글로서 표현하는 것이 문학이 되고, 소리로서 표현하는 것이 음악이 되고, 색이나 형체
1. 노인 한국무용교육의 개요
최근에는 노인의 문화적인 권리보장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노인은 비단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화적 사회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쳐 문화적 권리를 향유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술교육
1. Introduction
무용(Dance)이란
무엇인가?
표현 예술 : 신체 활동 이용
언어 사용 이전부터 인간의 생각, 감정 전달 수단
발달사
근대 이후 : 예술 무용의 형태로 사회 문화적 발달 기여
현대 : 자유로운 표현의 욕구와 자기 표출의 시도, 다양한
신체 표출 변화 → 관심과 연구의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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