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채만식이 이렇게 많은 필명을 자신의 작품에 사용하게 된 것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당시 채만식의 출판관련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러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던 1930년 초에서 1934년 8월까지의 약 5년 정도의 기간 동안 채만식은 ‘개벽사’라는 출판사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 머 리 말
제가 이번에 조사하기로한 작품은 채만식의 '미스터 방'입니다.. 다만 조사과정에서 '미스터 방'을 정면으로 다룬 평론은 거의 찾아볼수 없었기 때문에 정희모 교수의 '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소설에서의 형상화'를 주제로 한 평론을 요약하고자 합니다. 소설은 그 시대에 대한 작가의 현실
채만식
1) 채만식의 사상
채만식은 1920년대 말엽에 크로포트킨과 마르크스를 탐독하면서 사회주의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해가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가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되었다고 해서 당시 문단 최대 집단이었던 카프에 동참하거나 적극적으로 작품에 이데올로기를 표현했던 것은 아니다. 채
2. 염상섭과 채만식의 초기 현실 인식
(1)염상섭
1) 지식인의 내면탐구에 의한 주관적 현실 인식 : <표본실의 청개구리>
1920년대 조선의 현실은 3․1운동이 실패로 돌아감에 따라 세기말적인 절망의 분위기가 사회 전반을 장악하였고, 일제의 문화 정책은 한국의 지식인들에게 족쇄가 되어 작
채만식과 유진오의 소설을 비교분석, 그들의 현실 인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⑴ 1930년대 사회와 지식인 소설의 양상
1-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930년대는 민족적 자각과 근대화로 지향하려는 열의가 고조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정신적, 문화적 위기감이 돌던 불안과 암흑의 시기이다.
채만식, 「태평천하」, 『채만식 전집』, 창작사, 1987. 92~93쪽. 이후부터는 「태평천하」와 쪽수만을 표시하기로 한다.
돈 많은 윤직원이 인력거를 끌어 하루하루를 연명해 나가는 사람의 품삯을 깎으려 한다. 대중을 싣고 다니는 버스에서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천천히 행동하는 점이나, 주
박노갑의 <금정>(1939), 이태준의 <영월영감>(1939) 등의 단편 소설과 채만식의 장편소설 <금의 정열>(1939) 등이 그것이다.
이처럼 1930년대 전반에 걸쳐 금광채굴에 관한 작품들이 여러 작가들에 의해 다수 창작되었다는 사실은 당시 금광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매우 높았음을 시사하는 것 이라 볼 수 있다.
Ⅰ. 소설가 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했다.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
Ⅰ. 소설가 박경리
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남 진주 출생이다. 그의 출생은 불행했다. 아버지는 14살 때에 네 살 연상의 어머니와 결혼 했다. 조강지처를 버리고 한 결혼이나, 둘 사이의 애정은 그리 깊지 않은 듯 하다. 또한 작가의 아버지는 유랑생활을 자주 했고, 또 이곳저곳에 가정을 꾸렸
Ⅰ. 소설가 강경애
강경애는 1907년 황해도 송화에서 가난한 농민의 딸로 태어나 1943년 서른일곱 살로 요절하기까지 힘들고 고단한 일생을 보냈다. 1907년, 강경애가 태어난 곳은 황해도 송화군. 가난한 농민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그가 4살 되던 해 세상을 떠났다. 궁핍에 시달리던 그의 어머니는 남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