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채만식의 문학이 우선 사회와 문학의 대응관계라는 입장에서 볼 때 1930년대가 처한 시대적 갈등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는 36년간 植民地史 가운데 이른바 민주사변으로 특징지어지게 되고 일제의 잔인하고 악랄한 경제수탈이 심화되던 시대이다.
이미 1910년대에 <토지조사사업>을 실
채만식은 이런 사실을 아저씨를 풍자하는 주인공을 또다시 풍자함으로써 오는 이중 풍자를 사용하여 더욱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 한 것이 아닐까?
어쩌면 사회주의에 대해서,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일본인들의 달콤한 말만이 사실인 줄 아는 주인공과 같은 사람이 어쩌면 그 당시 조선인
Ⅰ. 개요
KAPF 해체기 전후의 작품들은 채만식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고도 곤혹스러운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KAPF 해체에 즈음하여 채만식은 기존의 현실 인식 태도나 창작 방법을 수정하거나 포기해야 할 필요를 느낀 듯하다. 이
Ⅰ. 개요
채만식은 일제시대에 있어 강한 비판적 의식을 소유한 흔치 않은 문인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 소시민적 생활의 테두리 안에서 비판을 수행하고자 하는데서 오는 자기분열과 허무주의는 그의 문학에 일정한 한계를 그었다. <백민(白民)> 1948년 10월호(16호)와 이듬해 정월호(17호)에 분재된 그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의 문제들을 작가자신의 문제로서 파악하고 올바로 파헤침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가는 바람직한 삶의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역사에 대한 성찰과 풍자정신으로 현실을 날카롭게 그린 채만식은 그런 의미에서 채만식은 의무에 충실했던 작가임이 분명하다. 고등
Ⅰ. 채만식의 소설관과 풍자소설
채만식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그가 우리 민족의 진정한 삶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보였다는 점이다. 작가들을 대별한다면, 현실에 관심의 뿌리를 두고 역사와 사회의 추이, 그곳에 사는 각 계급계층, 집단, 계인의 생활방식을 제재로 삼으며 좋은 세상
Ⅰ. 들어가는 글
한국 소설사를 살펴볼 때 많은 훌륭한 작가들이 많겠지만 식민지하의 작가들을 이야기할 때 채만식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그는 1930년대 암울한 일제치하 상황을 풍자나 리얼리즘 등으로 잘 표현한 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라고도 할 수 있다. 채만식은 신
Ⅰ. 소설가 채만식
병자수호조약이 국내적으로 끼친 파문과 영향은 정치와 사상 면에 보수와 개화의 분열 대립의 한 양상을 초래한다. 임오년의 군란이나 갑신정변은 이러한 보수와 개화의 대립 갈등이 빚은 대표적인 사건이다. 낡은 것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새로운 제도 및 가치 창조의 추구라는
Ⅰ 서론 - 들어가기
평소에 좋아하던 작가인 채만식에 대해 발표 준비를 하면서 작가이자 한 사람으로서의 채만식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매우 유익한 기회였다. 특히 채만식의 작품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작품 경향과 작품의 세계관을, 그의 성장환경이나 성격, 교우관계 등과 결부지어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