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Ⅰ. 서 론
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1. 작가 Heinrich von Kleist 분석
작가 소개
1777년 10월 18일 클라이스트(Bernd Heinrich Wilhelm von Kleist)는 오더강변의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n der oder)에서 아버지 요아힘 프리드리히 폰 클라이스트와 어머니 율리아네 율리케 폰 클라이스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클라이스트는 다섯 형제 중 셋째로, 누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신화 이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는 '학문적' 관점에서 신화를 바라볼 때 형태, 내용, 기능, 상황의 네 가지 요소가 있음을 지적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화의 형태는 무엇보다 이야기 즉,뮈토스이다. 이 점에서 신화를 문학에 포함시킬 수도, 그러한 탐구의 대상이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1. 서론
종교는 종교가 지니고 있는 다양한 언어와 상징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중층의 해석과 이해를 가져온다. 종교의 형식적 원리가 경전적 텍스트의 이해라면, 내용적 이해는 텍스트 이해를 재해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동일한 한 종교 안에서 다양한 해석적 이해가 가능한 것은 형식적 이해를
1. 해석학적 접근
(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
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실증주의는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
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에 대한 연구)
1.기능주의 이론
‘교육은 사회 전체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부분이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로 파악했을 때, 사회의 각 기관
▣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 합의이론, 질서이론,
또는 균등이론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 프랑스의 콩트와 뒤르켐이 선구적으로 개척한 후에 미국의 파슨스가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 현상 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 관심
▣ 사회의 본질을 상호의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