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도 바울은 올바르게 살고 사역했다. 그는 세상에 맞도록 메시지를 수정하려 하지 않았고 개인적으로 누구든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듣고 이해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게 하려고 행동했다. 바울은 개인적인 희생의 태도를 서술하였지 타협을 서술하지 않았다. 그는 회개하고 믿으라는 분명하
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Ⅰ.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약력
부친 patricius 어머니 모니카사이에서, Thagaste에서 출생(354년 11월 13일)
북아프리카는 남자는 억세고 부인을 잘 때리는데, 어거스틴의 아버지는 어머니를 때리지 않았다고 한다. 말년에 부인의 영향으로 회개한다.
어거스틴이 18세에 아버지는 사망하셨다.
책은 디아코니아의 신학적 기초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제공합니다. 디아코니아는 기독교 신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봉사'나 '섬김'을 의미합니다. 이 연구는 디아코니아가 단순히 구체적인 행위에 국한되지 않고, 신학적 깊이와 폭넓은 의미를 지닌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성경적 근거를 통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Ⅰ.서 론
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신학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잔존(殘存)하여 구약을 옳게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2) 역사적 비평
벨 하우젠(Julius Wellhausen) 에게서 성경에 대한 역사적 비평이 시작되었다. 그는 모세오경은 다윗 이전이 아닌 B.C.850~400년 사이에 기록되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J.E.D.P란 “네 가지 문서(doc
제1장 정경(Canon)
1.기독교 신앙과 성경
기독교 신앙은 어떤 책을 믿는 신앙은 아니다. 우리가 기독교인이 되는 것은 우리 마음속에 믿음을 주시는 성령님의 역사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책에 입을 맞추지는 않는다. 그들은 하늘에 계신 그들의 살아 계신 구주 앞에 무릎을 꿇는다. 그들이 고대하고
성경에는 여러 군데 구약성경이 인용되어 있다. 어쩌면 중간사 시대의 저술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들의 관심의 범위를 너무 멀리 벗어난 것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단 ‘구약신학’이란 분야가 나타나게 되는 바로 전단계를 구약신학의 모태로 보고, 그
신학생으로써 신앙생활과 경험에서 체험함으로 한국 교회가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문제점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 교회가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지 않게 하고 하나님께 거룩한 교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원하고, 이 세상을 이해하나 타협하지 않겠다는 점을 말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