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에서 실과의 좋은 수업이란 ‘실과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수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과 교육의 본질은 ‘실과 교육의 성격에 부합되고, 실과의 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시키며, 실과 교육에 대한 국가․사회 및 개인의 요구에 충실하게 부응하는 것’이다. 즉, 학생의 현실적인 일상 생활,
Ⅰ. 서 론
1. 주제 설정의 동기
현재,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실제 국어 수업에서 쓰기 교육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글쓰기 교육은 공교육 안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 역할을 국어 수업과 국어교사가 담당해야 한다. 그러한 맥락에서
맥락화된 상황보다는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과 학습과정에 초점에 둔다
상황학습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교육자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전통적인 형식교육의 모든 형태를 부정하고 반드시 도제 교육으로 대치되어야 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Brown, Collins & Duguid, (1989)
상황학습 이론은 수업을 실제 생활의
수업 방법 탐색의 차원에서 매체 활용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언어 문화적 상황에서 국어 교육이라고 하여 인쇄된 텍스트만을 중심으로 텍스트의 이해와 생산을 다루게 되면 학습자들의 삶의 맥락과 문화를 배제하는 수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국어 교육의 목표
수업모형이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와 게임수행 능력에 더욱 관심을 두고 있다. 게임 수행 능력은 그 게임의 성격이 무엇이냐를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즉, 학생들이 개개의
2. 단원의 개관 :
이 단원은 부분적인 기능 학습보다는 게임을 행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줄 것을 강조하는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을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수업에서는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또
맥락과 문화를 배제하는 수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나 내용은 시대 문화의 변화 발전과 함께 변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육에서의 ICT 활용 교육은 교육 영역의 확장과 새로운 방법론 수립이라는 의의를 갖는다. 산업 사회에서 지식 기반 사회로의 이양 과정을
. 따라서 본고는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미 퇴로에 선 현 시점에서 다시 그것을 살펴보고 실패의 원인을 밝혀보려고 한다. 그 과정에서 본고는 집중이수제를 교육자율화의 맥락에서 독해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자율화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집중이수제의 실패 원인을 살펴보았다.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가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를 크게 시기별로 나눈 연구사와 연구자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소설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맥락분석
1 수업내용에 대해 요구되는 사전지식
① 압력과 부피의 개념
② 방정식에 대한 이해
③ 분자배열 상태와 운동상태
2. 학습자 분석을 위한 진단평가 문항제시(3문항)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에 대한 조사 및 교수설계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진단평가(3문항)을 통해 선수학습 내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