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민족주의 운동 세력 vs 사회주의 운동 세력
조선일보 계열
이상재(李商在)·안재홍(安在鴻),
천도교 구파(舊派)
권동진(權東鎭) 등 .
'비타협적 민족전선의 수립'을 제창,
자치운동에 반대하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
신간회창립의 국제적 환경
1) 일본 제국주의의 대륙침략정책과 한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
(1) 1930년대 정세
1920년대까지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을 이루어오던 일본 자본주의는 1927년의 금융공황에 이어 1929년 세계대공황, 1930년 농업공황 등을 차례로 직면하면서 초래된 정치, 경제적 위기를 모면하고자 대륙침략전쟁을 도발하였고,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였다. 이 여파는 식민지 조선의 독립
1. 탈북자 문제에 대한 미국의 전반적 입장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해 미국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쟁점화하고 나선 것은 2002년 이후로 볼 수 있다.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002년 국정 연설에서 북한을 이란, 이라크와 함께 ‘악의 축’으로 규정한 뒤 미
5. 문단 좌ㆍ우익의 대립
문인들에게 해방은 엄청난 혼란을 몰고 왔다. 일제의 탄압을 피해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작가들은 해방 뒤 하나둘씩 서울로 모여들었다. 해방 직후 일제 강점기 내내 문인들의 억눌린 감정이 분출된 가장 큰 통로는 단체와 조직의 결성이었다. 간판과 결성 취지는 달라도 이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일본은 1592년 임진년 4월, 20여만 명의 병력을 동원하여 조선을 침공하였으나, 전국의 의병․승병과 해전에서 대패하는 등의 민족적 항전으로 인해 실패하여 물러갔다. 그러나 조선침략의 야욕을 버리지 않고, 군비증강에 전력하여 전쟁을 준비하였다. 1894년 우리 민족의 자주적 개혁인 동학혁명이
Ⅰ. 북한의 미술
미술을 '조형적 언어를 가지고 현실을 사상미학적으로 파악하며 시각적 구체성, 직관적 명료성을 특징으로 하는 조형적 형상을 통하여 인민들의 사상정서 교양에 이바지'하는 예술로 파악. 또한 미술이 노동과정에서 생겨나서 인간생활과 밀접한 연계를 가지고 발전해 왔으나,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