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안(1933)은 당시의 언어학적 인식이 총망라돼 있어 그 성취의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인정받는다. 한글 맞춤법 통일안은 1933년 제정 이후 수차례에 걸쳐 수정과 개정을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게 되는데 이는 통일안의 머리말에서 -그러나 이것이 다만 오늘날까지 혼란하게 써오던 우리글을 한번
통일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학교통일교육은, 변화된 통일환경과 남북한 화해 협력 및 평화공존 시대를 맞아 장차 통일의 주체가 될 학생들이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통일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 남북한이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
존재하는데, 첫째는 그것을 ꡐ인위적인 갈등ꡑ으로 인식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보고 내적 통일의 과제를 제기하는 입장이다. 두 번째는 그것을 ꡐ자연스런 갈등ꡑ으로 인식하며, 하나의 자연스런 현상이지 큰 문제는 아니라는 견해이다. 두 번째 견해에 따르면 40여년간 서로 다른 체
하이데거는 존재와 인간 사이의 관계의 근원성을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사유가들에게서 보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존재와 사유는 오늘날처럼 극단적인 분리대립을 이루고 있지 않았다. 하이데거의 해석에 따르면, 최초로 서양철학이 결정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시대에 형이상학의 주된 물음
통일과정 또한 그 같은 국제적 역학관계를 벗어나 일방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는 데서 그렇다.
이러한 국가적 차원의 분단과 통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는 수많은 걸림돌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과정을 하나하나 극복해 가면서 결과적으로 화해를 이끌어 내기에는 수많은 것들을 극복해야하며 그에
존재이기 보다 ‘포용’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관점이 사회적 합의를 이루게 되는 시기이다.
북한의 경제 위기가 심화되면서 더 이상 통일로의 빠른 속도 추진 보다는 우호적이고도 평화 지향적인 분단 상태로 관리해 나가면서 교류•협력 증진을 확대함으로 갑작스러운 통일로 나타날 경
통일의 대상으로 인식했다는 삼국통일 견해가 양립한다. 그러나 신라와 같이 전쟁을 수행한 당은 국내 학계의 논의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있다. 자국 중심의 해석은 중국 학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백제·고구려의 멸망은 당이 주도했으며, 신라는 부수적인 존재라는 가벼운 인식이다. 이기천, 「당의 입
통일교육은 학생들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북한 사회의 이해에 대한 것들에 대한 생각과 논의를 통해 출발하여야 한다. 이는 통일교육이 일상과 관심으로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학교 통일교육은 민족통합의 입장을 강조하여 왔다. 이에 대한 반발이 사실 학교 현장에서도 존재한다. 이는 그 동
통일은 통일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통일 후 통합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갈등을 겪기도 한 것이다.
.................................................<<중략>>.........................................................................
독일은 아직도 일부 갈등과 문제점이 존재하기는 하나 이러한
통일정책은 순수한 독일민족국가의 건설로서, 프로이센 중심의 소독일적 민족통일을 향하여 덴마크․오스트리아․프랑스와의 유럽 3대 전쟁을 통하여 이룩된 '위로부터의 혁명'으로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비스마르크라는 당대의 걸출한 인물의 생애와 사상을 살펴보며 이를 통한 비스마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