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小說의 表現法 >
① 律文體에 가까운 散文體를 취하고 있다.
② 古事나 格言 등을 많이 인용하고, 판소리계 소설의 경우 民間에 흘러 다니던 민요, 잡 가, 시조, 漢詩 등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③ 국문소설의 경우도 漢字語나 한문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④ 文體상으로 보면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유의 유가사상과, 노자 및 장자에 유래하는 도가사상이 주류를 이루어왔으며, 외래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근대 이후에 들어온 서유럽의 새 사조였
소설 양식이었다.
2. 발달 원인
1) 소설에 대한 인식 제고
김성탄(金聖嘆) ․ 이어(李漁) ․ 원매(袁枚) ․ 기윤(紀昀) 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가치를 높이 선양하였다. 특히 김성탄은 《수호전》과 《서상기》를 《이소(離騷)》 ․ 《장자(莊子)》 ․ 《사기(史記)》 ․ 《두시
소설과도 구별이 되기 때문이다. 풍자소설은 사회의 관계(官界)를 풍자의 중점으로 삼는 반면, 인정소설은 가정의 혼인을 주요 제재로 삼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
소설’과 ‘연의소설’을 합하여 ‘역사연의소설 ’이라고 한다. 역사연의소설은 대부분 왕조의 흥망성쇠를 중심으로 서술하여, 여러 나라의 이야기, 한 왕조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런 역사연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발전한 것이 영웅전기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중국을 변화시키려는 사람과 사건을 구경거리로 삼아 일회적인 해프닝으로 변질시킨다. 둘째, 식인의 이미지. 이것은 중국 사회가 정체하고 중국 민중이 마비된 영혼을 소유하게 된 역사적 구조를 드러내는 이미지로, 이 구조 속에 포획된 인간은 타인의 불행을 자신의 감각적 쾌락으로 삼아 그 사람을
소설과도 구별이 되기 때문이다. 풍자소설은 사회의 관계(官界)를 풍자의 중점으로 삼는 반면, 인정소설은 가정의 혼인을 주요 제재로 삼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
소설적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실제로 각 회 하나하나는 화본이나 의화본과 같은 단편소설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장편소설은 단편소설을 모아서 커다란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명, 청대의 장편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
중국여성들은 과연 낙원으로 입성하게 되었는가? 이것은 78년 이후 개혁개방을 시작한 이후에 나타난 중국여성들의 변화와 혼란은 중국의 여성해방이 진정한 것이었는지를 되새기게 한다.
張藝謀가 영화의 저본으로 사용한 것은 소설이고 모두 20년대 중국을 무대로 하고 있다. 그런데 시대배경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