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제대로 된 연극은 원잡극(元雜劇)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였다. 元 잡극은 대도(大都) 지금의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크게 성행 했으며, 북방 사람들의 희곡이다. 잡극은 순전히 북방에서 발전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악상으로는 북곡(北曲)을 사용하고, 몽고(蒙古)시대에 갑자기 성
中國 共産黨이 창당될 때 가입하여 창립당원의 일원이 되었다. 1922년부터 그는 《小說月報》 編輯者라는 위치를 활용하여 공산당의 中央連絡員으로 일했으며 공산당이 개설했던 학교에 강사로 나가 공산당 간부양성에 일조하기도 했다. 1925년 이후에는 직접 군중운동에 뛰어들었고 《公理日報》를 창
소설가이자 단편 작가. 그는 저널리스트로서 16년 동안 게릴라 두목인 판초 비야를 인터뷰했는데 판초 비야는 그의 작품에서 회귀적인 인물들 중의 하나였으며 1916년에 자진해서 망명할때까지 여행의 동반자이기도 했다. 비야가 암살된 해와 같은 해에 라몬 뿌엔떼와 함께 판초 비야에 대한 기억
고전문학을 정리 편찬하는 등의 사업을 펼쳐 각종 문학이 발달했다. 소설의 황금기, 홍루(紅樓)몽
2. 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습 지식인 또는 하층 노동자의 생활상을 대상으로 삼고, 알기 쉬운 일상 언어
중국에서는 자본주의의 독립적인 발전단계가 없었다.
4. 사상적 특징
(1) 자유주의적 경향
중국문학은 역대로 엄격한 유가사상의 지배를 받아 인간의 감정을 소박하고 정직하게 표현한 시가(詩歌), 사곡(詞曲), 소설(小說)등은 경시되어 왔다. 그러던 것이 명대에 이르러 이지(李贄), 원굉도(袁宏道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중국 역사상 영토도 가장 협소하고 국세도 가장 허약하였으며, 굴욕적인 대외 관계를 보인다. 그러나 이처럼 허약한 대외관계에도 불구하고 송대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은 대단히 높았다. 철저한 중앙집권이 국내 정치의 안정에 유약한 작용을 하게 되어 경제와 문화의 발전에 초석이 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문화나 시가 문학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이웃인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동남아같은 동양의 나라들은 중국의 문화적인 영향권 안에 있어 왔으므로 시경은 동양문화 또는 동양 사상에 크게 기여한 고전의 하나라 보아야만 할 것이다. 또한 우리 고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
中國의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辭說 硏究》집문당, 서울, 2002년, 15쪽
이 提示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 역시 단지 가정에 의한 추측일 뿐 누구도 정확한 結論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연구에서도 影向이란 중요한 요소이다. 왜냐하면 영향이란 어느 한 작가가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