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① 3·1 운동 : 1920년대 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 운동이었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 :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
2. 1920년대 소설과 신변소설
3·1운동 이후 일본이 식민지 정책을 문화통치로 전환하면서 신진작가들이 대거 등장하고, 동인지, 신문, 잡지 등이 발행되어 근대적 문학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과 절망이 감상적 남만주의와 허무주의로 문학 속에 표현되는
한국문학계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문학계의 가장 큰 변화라면 우선 카프의 문단 등단과 해체를 들 수 있는데, 카프는 30년을 전후하여 사회주의적 성격을 띠는 문학을 전개하였으며 좌파로서 일제에 항거하였다.
채만식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다른 많은 지식인(작가)들과 마찬가지로 반일
원시 고대의 문학
1) 제천의식의 집단 가무로부터 단일 예술로 분화되는 예술의 태동기이다.
2) 초기의 무격 신앙(Shamanism)과 정령 신앙(Totemism), 통일신라 이후 불교사상이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3) 구비 전승되었으며, 이후 한자의 전래로 문학의 기록화가 이루어졌다. 한자의 전래는 문학의 기록화,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비평(批評)이란 단어에서 評(평)이라는 글자는 言(말씀 언)과 平(평평할 평)의 합자로서 "공평하게 말함"을 뜻한다. 이처럼 비평적 행위는 모든 사물에 대하여 공평하게 따지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비평작업 중에서 문학에 관해서 전개되는 비평을 문학비평 혹은 문예비평이라 한다. 더불어
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
문학의 막을 열었다. 여기에 박영희가 합세, 프로문학운동을 적극화시키면서 1925년 7월에는 카프가 조직되고 최서해, 이기영, 조명희, 임화 등의 활동이 1920년대 말까지 왕성하게 나타났다.
국내 문예운동 측면에서는 1919~1920년경부터 사회주의적인 입장에서 선 평론이 힘을 얻기 시작했고 무산계급을
박영희와 김기진-교조적 마르크시즘 : 있는 자는 악인이고,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
6)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연주의의 문학사조로서의 특질
자연주의 - 근대 소설문학에 속한 문학사조, 그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