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여성성의 발현
내용: 최승자의 시에서는 부분적으로 남성에 의한 여성성의 억압과 파괴를 폭로하고 있다. 그녀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분만의 상상력, 더럽혀진 性의 상징물로서의 자궁, 낙태와 死産(사산), 가학과 피학으로 물들어 있는 사랑의 행각, 생산에 대한 갈망 등은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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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과 영화의 차이는, 우선 각 장르가 사용하는 표현 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소설은 ‘활자’를 통하여 그 내용과 주제를 형상화한다. 글자를 통한 형상화이기에, 독자는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 작품을 이해하게 된다. 그런데 영화는, ‘시각적’인 것이 주된 형상화의 방법이 된다.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지금의 홍콩-그곳은 어떤 모습인가? 단지 상업의 중심지로서 다국적 기업들이 밀집해있고, 고층빌딩들이 빽빽이 들어서있는 항구도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97년 이래 중국에 반환된 이후, 이곳 역시 지금은 광대한 땅 중국의 일부분이다. 홍콩문학을 대표
김수영을 규명하는네 새로운 근거를 제시해줄 수 있다. 수용미학 이론은 역사사회적인 입장과 심미주의적인 입장을 비판하는 동시에, 양쪽 모두에서 연구 방법의 계기와 정당성을 찾기 때문이다. 텍스트의 다양한 의미 형성을 인정해 문학의 상이한 수용 양상을 작품 연구의 좌초가 아닌 의사 소통 과
작품으로 제7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역대 최연소 수상자가 되었다. 우스꽝스런 제목 때문인지, 서점에 들려 시집을 바라보는 독자들 대부분의 반응은 빙긋 미소를 짓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우스꽝스런 제목이 시집을 향해 손길을 뻗치게 만든다. 급기야 장정일의 시들은 80년대의 암울한
문학에서 합리적인 시각의 회복은 곧, 서사성의 회복을 의미한다. 서사란 삶의 본질적 연관, 다시 말해 주체와 세계-소설 내적으로는 인물과 환경-의 상호 연관을 재현하는 문학적 전략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자각이 이루어지며, 궁극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가 모색된다.
김수영문학상을 비롯해 2000년 소월시문학상과 현대시작품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문학창작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 화자 ,청자, 어조에 대한 개관
문학은 일차적으로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문학하는 주제로서의 인간과 내용인 사상이
2. 시 세계
연극을 좋아하며 고독한 산보자였던 김수영은 1945년 문학으로 전향, <묘정의 노래> <공자의 생활난> 등을 발표하며 시단에 등장했다. 그리고 그는 1968년 <성>,<풀>의 시와<시여, 침을 뱉어라>의 평론 등의 작품을 유언처럼 남기고는 돌연한 교통사고로 시대를 뒤로한다. 짧은 기간의 삶이지
희곡 『실내극』이 당선되기도 하였다. 1987년 첫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였고, 이 작품으로 제7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역대 최연소 수상자가 되었다. 우스꽝스런 제목 때문인지, 서점에 들려 시집을 바라보는 독자들 대부분의 반응은 빙긋 미소를 짓는 것이었다.
분석하고자하는 텍스트 ‘농무’ 역시 그같은 시인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참여시이다.
따라서 ‘문학작품에서 나타난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안다’라는 학습목표를 손쉽게 상정할 수 있다.
하지만 시 텍스트를 사회현실의 반영으로만 이해할 경우 이 작품을 온전하게 이해하는데 커다란 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