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인간을 양성하여야 한다.
미적 인간이란 사회에 적응하여 ‘사회와 문화를 개선하고 창조하는 인간’ 이다. 즉, 미적경험은 인간을 사회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과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다시 말해서 미술은 인간 자체의 표현임은 물론 사회 그 자체의 반영이고 표현이다. 따라
미적 체험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즉, 작품과의 대화를 인터넷과 각종 디지털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경험함으로써 미적 요소를 발견하고, 미적 대상의 가치를 이해하고, 미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 필수적인 미술관 현장 학습을 사전학습과 추수학습으로 연계시키게 되면 교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에서의 표현감상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자료가 필수적이지만 학습준비의 어려움과 시간 그리고 교실에서 할 수 없는 특수한 작품의 감상 및 제작의 한계 등으로 학생들에게 충분한 자료를 제시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미적 감상과 가치를 지각하고 또 표현하는 학생들의 미적경험 중에서 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본질을 선택하여 그것을 미술교육의 내용과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및 내용의 설정은 다음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미술의 도구적 성격을 강조하면서
Ⅰ. 개요
예술은 또한 사람의 마음을 쾌적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역학을 한다. 이 세상에 예술이 없다면 사람은 이 고단하고 스트레스가 만연한 사회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이 이 정도라도 지탱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예술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
호의 : 대상을 선호하는 주관의 자유로운 미적 태도
무관심성 : 감각적인 향락이나 목적, 의도가 제거된 대상과의 순수, 자유로운 것
경험을 통하여 보다 깊이 있는 감상 수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이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이 수반될 수 있고, 표현 수업이라 하더라도 이해와 감상 활동이 수반될 수 있다. 다만 한 단위 시간에 여러 영역을 통합하려고 함으로써, 아동들에게 무리를 주는 수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논점이 된다. 예술의 힘은 지배적인 역사를 부정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예술의 진리는 이러한 부정성을 묘사하면서도 주체의 미적경험이 유토피아적으로 포착될 때 순간적으로 얻어진다. 아도르노가 제시하는 이러한 고통의 미학은 아우슈비츠 이후의 합리적 야만성을 계속해서 지적하는 것이 된다.
미적인 감상력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르며 표현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속한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는 교과'로서 실제적인 표현 활동에만 강조를 두는 전근대적인 미술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인의 경험에 따라 미적 체험, 표현, 감상 능력을 통합적으로 기르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