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란 무엇인가
대중문화를 정의하려면 먼저 문화라는 용어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문화란 행위의 일부인 물질적 객체들과 아울러 특별히 인간에게 행해진 행위이다. 문화는 언어, 이상, 신념, 습관, 규범, 제도, 도구, 예술 작품 등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문화라는 말은 '경작하다' '개간하다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
유아기는 만3세에서 만 6세까지로 영아 시절을 지나 초등학교 취학 이전인 유치원에 보 내는 기간으로 본다. 이 시기는 신체나 기능의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심신(心身)의 조 화(調和)로운 발달이 기대되는 시기이다. 지적 발달에 있어서는 직관(直觀)과 창조(創造) 의 시기이
1. 선정 동기
사람들마다 생각이나 생김새가 다르듯이 서로의 개성이 다르며, 또한 라이프 스타일에도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서 사람들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패션지향적인 소비생활을 즐기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제품 선택을 다르
시조중는 맹사성(孟思誠, 1360~1438)의 강호사시가는 조선 초기, 맹사성(孟思誠)이 지은 4수로 된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내놓고 강호에 묻힌 자신의 생활을 춘·하·추·동 사철의 자연의 변화와 결부시켜 각 한 수씩 4수로 읊은 것이다. ‘강호가(江湖歌)’ 또는 ‘사시한정가(四時閑情歌)’라고도 부른다.
성취했고 사회적으로도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끊임없이 이어져 온 갈등들은 우리 삶에 크나큰 상처를 남겼다. 앞으로도 인간의 삶이 평탄하지 않으리란 것과 우리는 여전히 미래에 대한 소망과 비전을 단념하지 않을 것은 자명하다. 인간이 유전, 교육, 사회의 소산인 만큼 시대와 더불어 인간은 발전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
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철학은 ‘어떤 대상’을 ‘어떻게’ 연구하는 학문일까?
*고대 철학과 근대 철학의 비교
고대
근대
연구 대상
행복하게 사는 법, 인생의 진리 혹은 절대적 진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음
예) “인간 다운 인간”-공자
“훌륭
1. 이론적 배경
1.1. 비유의 정의
비유(比喩, metaphor)란 어떤 사물의 성질이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어떠한 점에서 그것과 유사하거나 혹은 관련이 있는 다른 사물을 빌려 쓰는 표현적 수단이다. 비유는 그리스어 ‘trope’, 즉 ‘구부러짐’ 또는 ‘뒤틀림’이라는 의미에서 기원한다. 이는 다시
시조가 형식적으로 자유시형을 지향하고, 민중적 언어를 사용하며, 보다 개방적인 이념을 방출하고, 마지막으로 사실주의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점차 근대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 조선 사회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서구사조의 유입과는 거리가 먼 한국 문학의 자생적 변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