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 근대시
1. 일본 근대시 성립의 과정
1) 신체시-근대시의 기원
서구 近代詩에 필적하는 일본어시를 탄생시키려는 시도가 1882년(메이지15년) 등장한다.
일본의 近代詩 성립에 획기적인 역할을 한 것은 1875년에 간행된 <新體詩抄>이다. 이 시집은 外山正一(도야마 세이치)ㆍ矢田部良吉(야다베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Ⅲ.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제 1 장 프로문학의 성립
제 1 절 팔봉 · 회월의 활약
1. 팔봉 · 회월의 정신적 상황
화려한 백조파의 후기 동인이면서 정작 백조파를 붕괴시킨 팔봉 김기진은 박월탄 및 회월과 더불어 한국에 프로 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한 논객이 된다. 투르게네프
1. 작가론
2.1. 樋口一葉의 생애
2004년에 새로 등장한 일본의 5000엔 지폐에는 여성의 초상이 그려져 있다. 초상의 주인공은 일본근대문학의 대표적 여류작가인 히구치 이치요樋口一葉 (1872∼1896:이하 ‘이치요‘라 함)로, 1872년 5월 2일에 일본 동경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히구치 나츠樋口
한국인의 진정한 한(恨)의 정서를 연극에 잘 담아냈다. 흔히 연극이라고 하면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이어진 서양 비극을 떠올린다. 무언가 진지하고 비장하고 잘 짜여진 것이라는 느낌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식민지 시절 일본에서 들여온 신극(新劇)이 우리나라의 근대극으로 자리 잡으면서부
한국평론가협회 최우수 예술가상(연극부문)을 수상하고 1990년대에는 <시민k>, <문제적 인간-연산> 등을 연출해 상을 받았다. 이후에 TV드라마, 영화에서 각본을 쓰고 2003년에는 그의 대표 연극 「오구」를 직접 연출하여 개봉했다. 그는 2004~2005년 국립극단 예술 감독직을 역임하고 현재 밀양연극촌에서
근대화를 보는 주체와 타자의 시선에서는 산업화·근대화를 문제 삼은 일련의 작품을 고찰하고 이호철, 김정한, 황석영, 1980년대 노동소설 등을 고찰하면서 근대화의 부정성과 그에 따른 이들 작가의 비판 등을 주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호철의 [소시민]을 통한 전후 사회의 재편과 근대화의 명암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근대화의 모순 그리고 이에 대한 응전 방식으로 발화하는 새로운 엄숙주의 앞에서는 무력하게 좌초할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승옥 소설은 감각적인 문체, 언어의 조응력,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소설적 완결성 등 소설의 구성원리 면에서 새로운 기원을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