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 거점으로 인식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1886년∼1925년 : 국민교육회에 가입하여 계몽운동을 함께 하였고, 개화기 한국사학의 개발과 계몽에 앞장섰다. 1910년 광문회를 창설, 우리 고전의 발굴·수집과 간행, 보존 및 보급에 힘을 다하였다.
현채 등이 중심이 되어 『목민심서』가 1902년에 출간
중심의 민족사 전개과정을 통해 고구려사 위주의 고대사 서술을 위한 의도적인 해석의 표현이라 하겠다. 고구려사를 살펴보면 고구려 봉건국가의 성립, 봉건적 제관계의 발전, 중앙집권과 국방력의 강화, 료동화복.령토의 확장, 평양으로의 수도옮김과 수도건설, 고구려 국가의 강성, 수나라 침략자들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우리민족의 원류가 북방계와 남방계로 이뤄져 있다는 것은 학계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일 민족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기이한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나온 얘기이지만 이는 역사를 바로 보는 길이 아닌 것이
Ⅰ. 서론
‘옛날 어느 마을에 한 가정이 있었다. 그 가족들은 열심히 땅을 일구었고, 그 결과 점차 농지를 넓혀 갔으며, 그 땅에 곡식들을 경작하여 점점 그 소출을 늘려갔다. 몇 일전 가을 추수를 마친 가족들은 여름날 농사일 때문에 힘들었던 시절을 보상하는 그 수확에 기뻐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
시대, 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시대구분
1. 강만길
1) 1910
3.1운동
2) 3.1운동이후
만주사변(1931)
3) 만주사변이후 일본패전
제 1기는 ‘합방’에 반대하는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을 탄압하기 위하여 무단통치의 분위기 속에서 행정·경제·사회·문화면에서 식민통치의 기반을 마련해
중심지가 되어갔다. 이 시기 철도 정거장이 생긴 곳들을 살펴보면 기존의 중심지와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에 따라서 경제적, 정치적 제도들이 이동해 감을 볼 수 있다. 이는 조선인들의 생활 질서 체계를 일본의 것과 동일하도록 내면화 하는 과정의 일부라고 말할 수 있는데 조선인들은
1.들어가기
정약용 연구의 특성은 남과 북의 이질성이 적다는 데 있다. 그 이유는 정인보 연구를 토대로 남과 북이 연구를 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약용에 대한 평가는 남과 북이 서로 다른 입장을 갖고 있지 않고, 조선후기 사회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근대적이다, 아니다 ’라는 시대별 변
시대, 유럽과 미국에서 비판이론으로 받아들여진 좌파이론, 자유주의 이론들은 우리나라에서 ‘좌익, 빨갱이’라는 이름으로 색칠되어 합리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했다. 해방공간에서 우파로 전향한 조봉암의 평화통일정책은 반공이라는 정치성에 의해 무시됐다. 실상이 그렇지 않은데도, 매도 받는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중심으로 하는 조선의 경제현실과 모순을 익히 파악하였던 백남운은 폭넓은 사회과학적 훈 련을 통해 일제의 조선 지배구조와 논리를 학문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백남운은 일본의 부르주아 사상·학문(민족성론과 조선정체성론)이 조선에 대한 식민지 지배와 밀접히 연관 맺고 있다는 것을 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