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張格爾失足墜地, 就被?將?縛而去, ?將不是別人, 就是楊芳所遣的副將胡超, 都司段永福.
각설장격이실족추지 취피청장곤박이거 청장불시별인 취시양방소견적부장호초 도사단영복
각설하고 장격이는 실족하여 땅에 떨어져 청나라 장수는 포박해 가니 청나라 장수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양방이 파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제 3절 백제의 교육
백제는 고구려와 마찬가지 일찍부터 중국과의 교섭이 잦았으므로 직접 유교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었으나, 그에 따른 학교제도가 있었다는 역사적 기록은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고구려가 태학을 설립하기 87년 전인 서기 285년에 박사 왕인이 일본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04 근대교육과 사상 (1)
제 1 절 조선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1392)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1910)까지 510년간을 말한다.
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삼국유사 스토리텔링
목차
처용가 이야기
혜통황룡
진성여왕과 거타지
황룡사의 9층 탑
낙산사 관음, 정취,
조신 이야기
처용가 이야기
처용가
이야기
-고려시대 가요로 신라 때 처용이 지은 향가를 발전시킨 노래.
-이 가사에는 처용의 모습과 역신에 대한 것이 자세히 곁들여 있고, 역신에 대한 분노
却說?鄭親王濟爾哈朗, 及都統譚泰兩軍, 俱已奏捷?廷.
각설청정친왕제이합랑 급도통담태양군 구이주첩청정
각설하고 청나라 정친왕 제이합랑과 도통 담태 두 군사는 모두 이미 승첩을 청나라 조정에 아뢰었다.
鄭親王且奉旨還朝, 獨博洛, 尼堪, 出征大同, 尙與姜?相持不下, 且四處接到警耗, 統是:死
却說伯榮母女, 奉命祭陵, 驕縱不法, 上干天變, 下致人怨。
각설백영모녀 봉명제릉 교종불법 상간천변 하치인원
?? [ji?oz?ng]교만하고 방자하다
각설하고 백영 모녀는 어명을 받들어 능묘제사를 가서 교만 방자하고 불법적인 일을 하여 위로 하늘의 변고가 있고 아래로 사람 원망이 이르렀다.
尙書僕射
却說李固, 杜喬, 雖相繼免職, 尙在都中居住;(何不速歸?)
각설이고 두교 수상계면직 상재도중거주 하불속귀
각설하고 이고와 두교는 비록 계속 면직되어도 아직 도읍안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어찌 빨리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가?)
外戚中宦, 統因他平素抗直, 引爲大患。
외척중환 통인타평소항직
陰通間使, 以事合從, 行爲僻方。
음통간사 이사합종 행위벽방
p? f?ng ??? ?? ?方: 悖理
몰래 사신과 통하여 합종책을 일삼으며 행위는 이치에 어긋난다.
內飾詐謀, 外來侵邊, 遂起禍殃。
내식사모 외래침변 수기화앙
안으로 사기 음모를 꾸며 외부로 변경을 침범하러 와서 곧 재앙을 일으킨다.
義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