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沈約夜臥床中, 精神恍惚, 似覺舌被割去, 痛不可耐, 乃?命呼救。
각설심약야와상중 정신황홀 사각설피할거 통불가내 내변명호구
?命 [p?n//m?ng] ① 목숨을 아끼지 않다 ② 목숨을 내걸다
각설하고 심약이 야간에 침상에 누웠다가 정신이 황홀하여 마치 혀가 베인듯하고 통증을 참을수 없어 목숨을
Ⅰ. 서론
중국은 예로부터 유가 사상을 받들어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의 전통적 여성관이 형성되어 왔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하여 전통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이러한 관념은 과거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
궁사 50명을 대동하게 된다. 양패 일행은 곡도(지금의 백령도)에 이르렀는데 심한 풍랑을 만나게 되어 이곳에 10일 동안 묵게 된다. 사람을 시켜 점을 치게 하니 섬에 있는 신지(神地)에서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점괘가 나왔다. 일행이 못 앞에서 제사를 지내자 물이 높이 솟아올랐고, 그날 밤 양패의 꿈에
궁사 50명을 뽑아 배에 태웠는데 ‘양패’를 수행하는 궁사 중 한사람이 ‘거타지’였다. 서해로 향하던 중 배가 풍랑을 맞아 섬에 십여일을 묵게 되었는데 ‘양패’의 꿈에 한 노인이 나타나 섬에 궁사 한 명을 놓고 가면 뱃길이 무사하리라고 하였다. 제비를 뽑아 ‘거타지’만 남고 다른 사람들은 항
궁사들의 근본적인 궁술 실력 앞에서는 무용지물이었다. 전문가들 역시 우리나라 궁사들에게 고조선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조상의 정신을 이어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하기도 한다. 그러한 면에서 우리 조는 한국의 궁술(활)의 문화가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화원형이 될 수 있었
궁사들이 발사용 갑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적의 군함에 접근하면 선원들은 화살을 쏘아 적함의 선원과 병사를 무력하게 만들었다. 군함들은 서로 얽혀 백병전을 통해 승부를 결정했다. 14세기에 대포가 등장할 때까지 북유럽의 항해선에는 적함에 큰 손상을 입히거나 침몰시킬 만한 무기가 없었
궁사 50명을 대동하게 된다. 이때 거타지도 궁사로 뽑혀 따라가게 되는데 일행이 당나라로 가는 도중에 곡도(鵠島)에서 풍랑을 만나게 되어 열흘을 머물러도 그치지를 않았다.
양패가 사람을 시켜 점을 치게 하니 “섬 안에 신령한 못이 있어 바다속 용궁과 통하여 있으니 여기서 제사를 지내야 풍랑이
궁사가 이생에 ‘성기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사내의 복수극이 찬란하게 쓰여 있는 이 글들은 어쩌면 전생에 궁사라는 이름을 가지고 집행관의 졸개이자 사내에게 활을 쏘았던 성기태의 전생과 이생의 삶을 쓴 글들이라고 느껴졌다. 다른 독자들은 주인공을 전진철이라고 했지만 나에게 주인공
궁사 중에 ‘아무개’라는 사람이 있었다고 하자. 그리고 제비 뽑기를 할 때, ‘거타지’가 아니라 ‘아무개’가 뽑혔다 하더라도 ‘아무개 설화’라는 이 설화의 이름만 바뀔 뿐 내용은 이전의 것과 완전히 같은 것이다. 제비 뽑기에 걸려서 섬에 혼자 남게 되어 수심에 빠질 것이고, 한 노인의 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