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효의 <광대가>를 통한 득음 정의
“우조(羽調), 계면조(界面調)와 동편(東便)제, 서편(西便)제, 중고제, 호걸제 등이 판소리 사설의 이미지에 맞게 소리하여야 한다.”
- 음악적 요소인 ‘창(唱)’에 해당
- 너름새 = 발림
- ‘연창(演唱)’의 ‘연(演)’에 해당하는 연극적 요소
춘향전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그 춘향전의 사설계 소설은 남원 고사에 대해서 말하겠다. 남원고사는 5책으로 필사되어 있고, 필사시기는 1권의 ꡐ셰갑ᄌ(歲甲子) 하뉵월ꡑ 4권의 ꡐ셰긔 ᄉ(歲己巳) 구월 념오ꡑ등으로 보아 1846년에서 1869년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작품
4) 한문소설의 야담 수용
앞서 3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야담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사회적인 긴장관계 속에서 전개하며 자세하고 생동감 있는 서술을 갖춰 소설로 보아도 손색이 없는 작품세계를 이룩하면서 전임을 빙자하고 나타난 한문소설이 이를 수용하게 되었다. 물론 국문소설이든 한문소
<서론> ◎ 심청가를 들어가면서
심청가는 현존 판소리 다섯 판 중에서도 가장 비극성이 강조된 소리이다. 효녀 심청이 소경인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하여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마침내 아버지가 눈을 뜨게 된다는 설화를 극화한 것이다 그러나 심청가의 비극성은 뺑덕어미라는 희극적인 등장
변모 과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민족시가 형태의 하나로서 3․4조 혹은 4․4조를 시행 조직의 기본 음조로 하는 긴 형식의 국문시가이다. 현재 전해오는 문헌 자료에 의하면 가사는 15세기 정극인의 「상춘곡」에서 처음으로 나
Ⅰ. 서론
인터넷 통신언어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인터넷 공간 안에서 쓰는 언어이며, 특정 세대나 계층, 성별, 사용 목적과 태도 등에 따라 그 언어의 모습과 쓰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회방언’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말부터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전화선을 연결하여 사
인간은 역사 속 에서 생존을 위해서나 자기보호의 본능에 의해서나 약탈을 위해서나 또 다른 여타의 여러 가지 이유에서 서로 간에 많은 싸움을 벌여왔다. 이러한 싸움 중에서 인류 역사 이래 가장 큰 규모였던 것이 바로 세계대전이다. 산업화로 인한 생산력의 급격한 증대가 가공할 파괴력으로 전환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1.변화하는 전쟁의 패러다임
전쟁의 패러다임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창칼로 싸우던 시대에는 인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그리고 화약이 개발된 이후에는 화력이 중요시 되었고 산업시대 이후로 넘어와서는 기동력이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197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