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임금산업의 국가라 볼 수 없을 만큼 높은 과학 기술이 필요한 반도체, 컴퓨터, 전자 등의 산업에서 이미 정상권에 진입했거나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으로 선진국회담이라 할 수 있는 G7에도 옵서버 자격으로 참가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그 영향력은 이미 막강하다.
사가 부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식민지 현실의 한국 민족의 입장에 서지 않고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거나 ‘사회진화론’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일제하 문화운동을 이야기했던 진영은 궁극적으로
사랑의 마음을 배웠다고 한다. 6살 때부터 서당에서 글공부를 시작했는데 그곳 장정봉이라는 훈장은 고당의 영특함에 일찍부터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서당에서 공부를 마칠 즈음에는 늠름한 소년이 되어 있었는데 운동을 좋아하고 즐겨해서 또래 아이들보다도 체격이 건장하게 보였다. 특히 날파람이
. 따라서 우리는 객관적 시각에서 3․1운동의 성격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우리는 3․1운동의 배경과 전개에 대하여 논하고 특히 3․1운동의 주체 문제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민족대표와 민중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나아가 3․1운동의 역사적 평가와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론을 하는 연구자들은 주로 작품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의견만을, 작가의 생애에 대한 연구자들은 그의 친일행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기에 작품과 작가의 깊은 연관성에 대한 고찰이 부족한 것 같았다. 따라서 본문의 내용은 주로 이광수의 생애와 사상, 친일의 사상적 배경 등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사회전반에서 친일파의 후손들이 기득권층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의 오욕의 역사를 방치한 상태로 더 나은 한국사로의 발전을 꾀할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민족주의자를 재평가하여 민족주의자로 포장된 친일파를 찾아내고자 하는 시민운동과 학계의 연구는 바
겪을 수밖에 없었다.
현재 재일교포의 정체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2,3세들로 재일교포 사회에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1세는 5%미만의 극소수에 불과하고 재일한인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권에서 밀려났다. 일본에서 태어나서 성장한 세대가
사회를 제 3섹터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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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사회와 좌파정당
일본에서는 1차 대전 이후부터 노동운동이 성장하고 좌파정당이 나타났다. 하지만 그 힘은 유럽만큼 강력하지 못했다. 천황을 정점으로 한 억압적 정치체제는 한편으로는 공산당 등 급진파를 역사상 유례가 없을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나 망명자, 유학생들이 재일조선인의 대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1880년대부터 노동자의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880년대에 주로 큐우슈우(九州)지방의 탄광회사가 중심이 된 조선인 노동자 모집을 통해 도일을 한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