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하기 태양을 비롯한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런 신앙와 사상에 의해 대가야에서는 천시과 산시에게 드리는 제기로서 장경호와 기대를 만들었는데 그 형태는 음양사상을 반여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국회전자도서관 , 한국고대사회에서 의기(儀器)와 위세품(威勢品)이 보여주는 상징성
무리가 되며 돌의 형체를 바꾸는 파죽지세가 될 것이다.
當使鍾山渡江, ?蓋入洛, 荊棘生於建業之宮, ?鹿遊於姑蘇之館。
당사종산도강 청개입락 형극생어건업지궁 미록유어고소지관
?蓋 : 푸른 일산
종산에서 장강을 건너 황제의 푸른 일산이 낙수에 들어가면 폐허가 되어 건업궁궐에 가시나무가 자
I. 머리말
삼국시대 대표적인 귀금속 공예품인 관(冠)은 특정한 위계 이상의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차등하기 위한 복식체계에서 쓰개 부분에 해당되는 유물이다. 또한 두부(頭部)를 가리는 모든 역할을 하는 장식적, 실용적, 사회적 의의를 가지며 계급과 신분의 상징적 의미 등 총체적 개념이다. 관
Ⅱ. 환두대도란
환두대도는 둥근 고리모양의 병두를 가진 검, 혹은 도를 뜻한다.
이는 중국에서 환수도 혹은 한수도 라 불리며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에서의 각 부위의 기능과 명칭을 달리 표기하고 있어 다소 혼란이 일고 있다. 중국 측에서는 옥으로 만든 고리는 환, 금속으로 만든 고리는 광으로
1. 우정
肝膽相照(간담상조)
[출전] 韓愈(한유)의 柳子厚墓誌銘(유자후묘비명)
[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당대(唐代)의 두 명문(名文) 대가에 한유(韓愈 : 字는 '退之') 와 유종원(柳宗元 : 字는 '子厚')이 있었다.
이들은 함께 고문 부흥(古文復興)운동을 제창한 문우(文友)로서 세인으로부터 '
인간이 그 존재를 온통 자연의 힘에 노출시키고 그에 의존하고 순응하며 살았을 때, 인간은 자연의 힘을 찬양하고 또 그 힘을 무서워하였다. 그래서 인간이 좀더 안락하게 살기 위해서는 그 힘을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만 하였다. 그 결과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힘을 인식하고 나아가 그것을 인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