菩薩行)의 현실 참여를 목표로 삼았다. 1200년(신종 3) 송광산(松廣山) 길상사(吉祥寺)로 옮겨 중생을 떠나서는 부처가 존재할 수 없다고 설파, 돈오점수(頓悟漸修)와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하고 선(禪)으로써 체(體)를 삼고 교(敎)로써 용(用)을 삼아 선교의 합일점을 추구했다. 한편, 의천(義天)이 교
자리이타의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라는 것
달마대사의 이러한 가르침은 열반경에 나오는 '일체중생(一切衆生) 실유불성(悉有佛性)' 즉 '모든 중생들은 누구나 똑 같이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인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는 불성사상(佛性思想)을 전제로 한 가르침으로 5조 홍인(弘忍)의 금강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성하게 여겨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을 말한다.)
-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
불교유아교육 사상과 프로그램
Ⅰ. 들어가며
한국의 불교는 인도나 중국불교의 단순한 연장도 퇴화도 아니다. 삼국시대에 전래된 불교는 육로 또는 해로를 통해서 만주대륙과 한반도 등의 우리 민족문화권에로 동류(東流)한 뒤, 우리나라의 지역과 풍토 및 민족성 안에서 독특하게 전개되어 한국문화
헌화가에 대한 고찰
(노인과 소, 꽃의 의미에 대하여)
紫布岩乎邊希
執音乎手母牛放敎遣
吾不喩慙伊賜等
花折叱可獻乎理音如
Ⅰ. 본문
자줏빛 바위 가에
잡고 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
나를 아니 부끄러워하시면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Ⅱ. 내용 요약
성덕왕 시절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임명되어 그곳
《전통문화와 고전》
『삼국유사(三國遺事)』 「피은(避隱)」편
<목차>
1. 들어가며
2.「피은」편 각 기사의 내용 이해
3.「피은」편의 기존 논의 분석
3.1. 「삼국유사」피은 편의 검토
3.2. 숨어살기의 논리
4. 기존 연구의 비판과 보충,
새로운 연구방법 모색
4.1. 각 기사의 분류 방법적 측면
4.2. 각 기사
<한국문학 배경론>
불교적 시각에서 본 심청전
목 차
Ⅰ . 서 론
Ⅱ . 본 론
1. 심청전의 주제
2. 권선 포교적 성격과 강창문학
3. 중요 화소의 재의적 성격
Ⅲ . 결 론
Ⅳ . 참고 문헌
Ⅰ . 序 論
심청전은, 여느 고전소설과 마찬가지로 그 정확한 창작 연대나 작자를 고증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간의 집적된
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