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테제
이 작품의 테제는 이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명 사회 비판이다. 하이네 뮐러는 메데아를 통해 정복자와 피정복자, 식민개척자와 피식민인, 문명국인과 야만국인, 그리고 승리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를 핵심 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
4. 각 장면 분석
4.1 첫 번째 장면 :
담론적 실천으로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이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오리엔탈리즘』이 푸코의 계보학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을 결합해서 서구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도했다면, 가야트리 스피박은 데리다의 해체주의, 호미 바바는
1. 수용자 대중은 능동적이다.
대중문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버려야 할 것은 대중이 대중문화를 받아들임에 있어 순수하게 수동적이라는 생각이다. 퇴근 후에 TV앞에 앉은 피곤한 대중이 지배 이데올로기가 듬뿍 담긴 대중문화물을 멍한 상태로 비판 없이 받아들인다는 프랑크푸르트학파식의 논의는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몸으로 쓴 시는, 내 몸의 각각의 기관들이 쓴 시가 아니라 내 몸과 네 몸이 만났을 때 솟아나오는 사랑이 쓰는 시다. 내 몸은 밖에서 보면 자연의 일부이고, 수많은 감각기관들을 주렁주렁 매달고 있다. 그 자연의 일부인 내 몸이, 감각기관들이 쓰는 시는 몸이 쓰는 시가 아니다. 그것은 내 몸을 자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