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고학력 인재양성을 위하여 효과적 학습방법이 모색되어 왔다. 디지털시대의 도래로 기존의 교육방식에 커다란 전환이 생겨났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 중심의 학습은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수동적 지식의 전달이 아닌 능동적 지식 탐구 학습으로의 전환은 협동적 시너지
Ⅰ. 정부의 디지털컨텐츠교육지원 사례
한림대는 정보통신부 IT 인력양성 정원확대 사업 대학교부문에서 선정된 유일한 사회과학분야의 지원사례이다. 한림대 언론정보학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보통신공학과와 디자인학과로 지원되어 디지털미디어의 실질적인 내용을 채울 수 있는 콘텐츠 제작 교
Ⅰ. 서론
정보화는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컨대 온라인 학교, 가상학교, 원격교육 등을 통해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전자 미디어 교재를 통해 교육내용의 다양화를 촉진하며, 개별화와 협동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교육효과와 참여를 제고한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위성
Ⅰ. 문학의 죽음
"이제 문학은 대학이라는 제도 속에만 존재한다"라는, 우리로서는 낯선 진단이 미국에서는 당연한 상식으로 통한다고 한다. 대학의 교육과정 밖에서 문학은 이미 대중의 중심 관심 대상에서 밀려난 지 오래이며 따라서 지적 사회적 영향력을 거의 상실한 주변부 문화의 하나로 떨어지
사이버 가정학습
사이버 가정학습은 2005년부터 교과부와 16개 시도교육청, 한국학술교육정보원이 함께 운영·시행하는 교육정보화 정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자율학습 콘텐츠이다. 사교육비 절감이나 소득계층별 교육기회의 격차 완화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