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ex)휴가 중의 한 여행자가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고속도로를 시속 40~50마일로 달리는 드라이브에 몰두 하고 있으면서도 나무나 언덕, 바다 등을 바라볼 때.
우리 둘레를 무심코 바라보는 것 속에서도 미적태도는 생겨나는 것이다.
무관심적 ?
- 비미적인 관심(관심, 인식적 관심, 지각자가
미적대상의 폭넓은 잠재력
에 대한 표면적이고 형식적인 미와 관련되며, 고전적인 예술적 형식미, 황금률이나 조화와 구성 등을 통하여 드러난다. 즉, 미적대상물에 대한 개인의 미적태도미적태도 : 사람들이 미적대상과 만났을 때 취하는 태도,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지각방식을 결정하는 한 태도
미적태도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5) 대상에 내재된 가치에 대한 생생한 깨어남(vital awareness). 미적 인간은 우리가 보통 그냥 스치는 곳에도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그 관심의 강렬함이 있다.
⇒ 미적태도는 우리의 일상적 태도들과는 구별되며 어떤 대상에 내재된 가치에 반응하면서 대상의 미
J.헤르바르트, R.침머만, A.차이징 등올 대표되며, 후자는 헤겔, 셸링, G.짐 멜, T.립스 등으로 대표된다. 현대에는 미적 대상, 특히 예술작품은 존재 양식, 작품 구조의 측면에서 현상학적으로 또는 존재론적으로 고찰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N.하르트만은 예술 작품의 구조를 층구조로 파악하여,
예술의 현실비판은 기존의 실천을 부정하면서 동시에 가능한 실천을 전망하는 특정한 부정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예술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절대적으로 추구되던 조화와 화해의 가상을 부수어버리고 이질적인 타자를 끌어들이는 자기반성적 태도를 통하여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음에도 불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