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철학과 신학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동전의 양면과 같다. 신학의 발전이 있을려면 그 내적인 철학적 의미가 부여되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두 관계는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철학은 모든 학문과 사유의 베이스에 자리하는 기초 학문이다.
인문주의적 색체가 너무 강하였다.9) Ibid,. p. 71.
(5)영적임재설(성찬에 있어서): 주의 만찬해석에 있어서 루터의 육체적 임재설과 쯔빙글리 의 상징설의 중간에 있는 칼빈의 영적 임재설을 주장하였다.
3. 루터와 멜랑히톤의 관계(상호보완적인 관계)
교회역사에 있어 위대하고 창조적인 시대마다
Ⅰ. 서 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1. 정치적 안정과 문화
"아마도 문명사회의 다른 어떤 국면보다 정치적 안정을 요구하는 영역이 문화의 영역일 것이다. 우리는 중세 내내 이 기본 조건을 확보하기가 얼마나 어려웠던가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이 책 「중세문화이야기」의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최소한의 규제와 보호가 없다면 일상
인문주의(Humanism)”라고 불리고 있다. 이것은 고전 문학에 대한 관심의 부활일 뿐만 아니라 이교문화의 인간에 대한 관심과 세속적 견해를 새로이 평가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인문주의는 신학자들의 편협되고 금욕적인 태도에 대한 감상적이고 시적인 차원에서의 반발일 뿐 신학이나 사회철학에서의
교육사상의 성격은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의 관계에서 논의된다.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은 상호 공통성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사상은 철학이 가지는 어떤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또한 교육 특유의 문제를 가진다. 교육사상은 일반사상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 오던 문제들에 관한 이론들의 기초 위에
에라스무스(1466-1536)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며 신학자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성직자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에라스무스는 아버지가 임신한 어머니를 남겨 두고 이탈리아로 떠나버리면서 사생아라는 출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었고 이는 훗날 그가 세속적
인문주의라 하며,
개인적, 심미적, 귀족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교육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개성의 존중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며, 교육내용은 신학과목 대신에 인문 과목을 중시하였다.
-교육 과정은 그리스,로마인의 생활에 관한 고전문학과 예술,주관적인 정서에 관한 내용,자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