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세 이후 이황은 한서암과 계상서당 및 도산서당을 세우고, 문인들을 가르치며 성리학의 연구와 저술에 몰두하였다. 이황의 중요한 저술로는 천명도설, 사단칠정논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이 있다.
▶ 이황의 사단칠정론
주자학은 존재와 당위의 관계를 ‘리’와 ‘기’로 해명하고자 했다.
‘필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리 철학은 대체로 향촌에서 중소 지주적 경제 기반을 가진, 생활이 비교적 안정된 사림들이 발전시켜 나갔다. 이들은 경험
주자서절요』와 기대승의 『주자문록』은 주자학에 대한 학습이 얼마나 정밀한 것이었는가를 잘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그리고 이황보다 한 세대 후인 선조대에 율곡 이이가 출현한다. 이렇게 본다면 현상윤이 조선성리학의 육대가(六大家)로 거론한 서경덕, 이황, 이이, 기정진, 이진상, 임성주 가운데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계몽전의(啓蒙傳疑)>등의 책을 내놓았다.
이황의 제자들은 뒷날 영남 학파를 이루었고, 이 영남 학파는 율곡 이이의 학통을 이어받은 기호 학파와 함께 우리 나라 유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황의 학문과 인품은 우리 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에까지 그 이
주자서절요, 심경후론, 활인심방, 예안향약, 자성록 등이 있다. 선생의 학문과 사상은 선생의 모든 저서 중에서 잘 알려져 있다. 그 윤리와 도의는 공자, 주자의 이념에서 그 이학과 철학은 역경과 심경에서 얻은 바 깊어 동방의 유학을 집대성하였다. 그러므로 그 학문과 사상은 실로 우리 겨레의 만대
주자서절요], [자성록]을 출판하여 스승의 업적을 정리하였다. 다만 선생은 이발기발(理發氣發)이나 사단칠정(四端七情)에 관한 논의보다 수양과 실천의 학문을 지향하고 궁구한 것으로 이해된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이상은 교수에 의하면 퇴계언행록 가운데 제자들의 물음에 선생이 답한 것이 총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