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종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일화에서 많은 사람들은 해골바가지의 물을 마시고 큰 깨달음을 얻은 채 결연히 신라로 발길을 되돌리는 원효에게 박수갈채를 보낸다. 그러면서 쓸쓸한 뒷모습을 보인 채 중국으로 향하는 의상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 고독한 어깨위에는 결연한 의
화엄의 교리와 관법을 실천하는 원돈신해문
(3)대혜종고의 간화선, 곧 경절문
지눌이 활동하던 12세기 후반 불교는 지성계의 주요 세력으로서 국가의 이념적 기반으로 확고하게 자리접고 있었다. 고려 왕실은 왕세자가 불문에 입문하는 것을 허용할 정도였다. 왕실은 정치적 결정이나 종교적 의례등에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