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는 고려 말의 공도정책을 계승함은 물론 명의 해금정책을 追隨하여 ꡐ海禁의 시대ꡑ를 본격 개막하였다. 오로지 육지를 통해서 明에 사신을 보내 대국으로 섬기면서 중화문화의 아류임을 자처하였고, 해양 저편에 있는 사람들은 무조건 야만시하게 되었으니, 이로써 조선은 문화적 自
Ⅰ. 개요
시조는 조선조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초-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도 되어 있는데 이 말 덩어리를 마디 또는 토막 혹 음, 음보 등이라 부른다. 따라서 시조의 한 장은 대체로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
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
<서론>
1. 바로크 미술
(1) 바로크 미술의 용어의 유래
“바로크란 불어의 baroque로 쓰이며 스페인 보석 세공사들이 완전한 구형이 아닌 불규칙하고 일그러진 모양의 진주를 가리켜 "바로크 진주"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유래하게 되었다. 또한 이 용어는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것으로
조선시대에 한자가 창제된 이후에도 문자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즉, 구어는 우리말이었으며 문어는 여전히 한자로 존속하였다. 특히, 상위계층인 사대부들은 한글을 천시하고 한문을 높이 평가하여 한자생활을 꾸준히 계속하였는데, 이들의 이러한 가치관과 문화가 반영된 것이 바로 한문학이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군사숫자로 전쟁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심하 전투에 동원된 명과 조선군의 숫자는 최소 11만, 최대 13만에 달하는 대군이었고 이에 반해 누르하치 군은 6만여 명 정도로 절반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화기도 명군이 우세였기 때문에 침착하게 싸웠다면 승리까지는 아니더라도 무승부 정도는 거둘 수 있었
1619A는 1619A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기준 즉 SGA 수준인 500$를 초과하는 근로소득을 가질 때, 그들의 일반적 1611 SSI 혜택을 대신해서 특별한 SSI 현물급여를 받는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권한을 준다. 1611(일반적 혜택) 또는 1619A 조사를 받은 지원고용인은 1619B 상태를 위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SSI
1619~28년에는 북ㆍ서유럽을 여행했고 보헤미아에 머물렀던 1619년에 인간의 권능에 관한 지식을 추구하는 과학자 및 철학자가 되려는 포부를 지니고 모든 과학에 적용할 수 있는 연역적 추론방법에 관심을 두었다.
데카르트는 1628년 과학에서는 확실성과 마찬가지로 개연성이 중요하다는 연금술사 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