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한국 浪漫主義 文學을 李相和의『나의 寢室로』를 中心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1920年代 詩의 挫折과 方向摸索
<태서문예신보>, <창조>, <백조> 등으로 대표되는 1920年代初 韓國詩의 硏究는 한국시의 근대적 展開過程을 이해하는 데 여러모로 중요한 意義를 갖는다. 주지하다시피 3.1운동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상황
1920년대는 문학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며 우리 민족사의 가장 큰 봉기인 3·1운동의 여파로 인한 소위 일제의 문학정치가 시작된 시기이다.
1920년대 희곡은 1910년대의 의식과잉 연설적 희곡에서부터 발전 변모되어 근대희곡의 장을 근대희곡을 열
1)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3.1 운동 이후 ~ 광주 학생 운동
3.1 운동의 여파로 문학정치가 시작
민족의식이 지성적 체계를 세움
연극은 사회에 민감하게 반응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
1920년대 실력양성운동에 대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 교수요목부터 6차교육과정까지」,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p. 56-57
결국 계몽운동은 1930년에 들어와 농촌진흥운동과 자력갱생운동이라는 총독부 주도의 관제운동 속에 흡수되어 간다. 이와 같이 브나로드 운동은 상록수라는 소설
2) 교원단체의 결성 및 정치세력화
5·4운동 이래 기존권위의 몰락으로 인해 촉발된 청년학생의 심리적 태도 변화는 학교당국이나 정부에 반항하는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발현되었다. 이것이 이른바 ‘學潮’이며, 이는 학생 자신들 개개인과 그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이 형성되었
Ⅰ. 序論 - 時代槪觀 및 硏究 目的
1930년대 한반도는 만주사변(1931), 중일전쟁(1937), 태평양 전쟁(1941)으로 확산되는 일제 군국주의 하에서 문화적 自由가 유린되고 식민지 모순이 고착화되면서 일제의 대륙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병참기지가 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도 1933년 경제 대공황과 파시즘이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대한 인식이나 언급이 전무했다면 선입견에서 발생한 개념상의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감각적이고 피상적이나마 낭만주의에 관한 언급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당대에 인식되었던 낭만주의의 난맥상을 추측해 볼 수 있다.
① 좋은 로만틔시즘은
1920년대 시는 중반까지 주로 感傷的․浪漫主義的 색채를 벗어나지 못했던 반면, 후반에 들어서서는 계급주의 이데올로기를 앞세우면서 시의 예술성보다는 정치성과 사상성을 앞세운 프로시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는 시를 계급투쟁, 이념 실천을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고 마는 결과를 가져왔다.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