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테마파크하면 디즈니랜드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미국적인 정서가 깃든 것으로 생각할 정도로 서구적 문화의 소산이다. 이러한 미국형 테마파크가 있을 수 있고, 한국형 테마파크도 있을 수 있으며, 이들이 종합된 테마파크도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목은 ‘국내 테마파크 산업’으로
New Leadership
1984 Michael Eisner 회장 겸 CEO로 취임
■ 1986 “Walt Disney Production”에서 “The Walt Disney Company”로 사명 변경
사업부문 축소, Jeffrey Katzenberg, Gary Wilson 등을 영입
■ 회사의 목표 재 설정
●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유지
● 연간 20%의 성장률 달성 및 그 이상을 주주들
- 타겟 소비자층 파악
- 주 경쟁자 파악
- 동질성과 이질성을 분석하여 포지셔닝 전략 수립
위 세가지 요소를 잘 파악하고 분석하여야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 즉 타겟 소비자층에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고 주요 경쟁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2) Disney의
Introduction
In 1955 “Disneyland-Mickey Mouse, Little Mermaid, The World of Dream” was opened in Anaheim, California. It was the first theme park opened in by W. Disney. It promoted heartwarming feelings about living together as one big happy family. The Anaheim Park was an instant success. Its annual attendants were over 10 million and 70% of them are adults. Then, in 1971, the success was
Euro Disney: An America in paris
Service marketing
1. What business in Euro Disney in? And what is the market?
Euro Disney is in the entertainment business or more specific the theme park business. The main market is kids since Euro Disney is all about the Disney characters. But Euro Disney also tried to make a resort so the aim is more towards families and maybe not kids exactly. Kids
1. The Walt Disney Company의 소개
1)The Walt Disney Company란?
월트 디즈니의 정식 명칭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 중에서도 톱(top) 기업에 포함될 정도로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갖고 있다. 월트 디즈니는 만화영화 또는 영화 등을 제작하는 기업이 아니라 방송, 케이블, 상품
Disruptive Technology
Also, sought revenue through production of animated or partially animated TV commercials.
ex. Coca-Cola, Listerine, Life savers
Gave up this line of revenue in 1996 to pursue movies.
Short films and Commercials boosted Pixar’s animation technology and Pixar could get in to higher market rapidly
Every one must have the freedo
2. 해외진출의 1차적 대상지로 일본과 유럽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디즈니사가 1차적 대상지로 일본과 유럽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타 시장에 비해 위험보다 기회요인(Benefit)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외국 문화의 침투에 대한 비판이 거의 없었고, 테마파크의 주요 타겟인 일본 청
• Recent Box Office Performance
- 1994년 <라이온 킹>이후, 디즈니가 제작한 모든 애니메이션 영화가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둠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성공근간이라 불렸던 대규모 인력, 대규모 예산, 대규모 시간투자라는 특징이 회사의 쇠락의 원인으로 지목됨 ( 1988년 275명의 직원이 1999년 2,200명의 직원으로
(3) Consumer product (캐릭터 비즈니스)
디즈니 캐릭터사의 비즈니스 전략은 첫째는 철저한 상품 전략이며 두 번째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상품의 상호보완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디즈니의 캐릭터상품은 만화영화와 함께 준비되고 영화 개봉과 동시에 판매가 시작된다.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