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시간〉에 포함되어 있는 사상의 풍성함은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Was ist Metaphysik?〉(1929)라는 짤막한 글에서 전개된 사상과 연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존재와 시간〉을 출판할 당시 하이데거는 1923년부터 몇 년째 마르부르크대학교의 정교수직을 맡고 있었다. 그는 그 직위를 사임하고 1928
1. 현상학이란
- 의식으로 경험한 현상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거나 어떤 전체를 가정하지 않고 직접 기술을 연구하는 것을 제1차적 목표로 삼는 20세기의 철학사조이다.
1) 현상학의 이해와 이념
- 현상학은 여러 철학중의 하나가 아니라, 철학 그 자체가 된다. 철학에 있어서의 보편성은 모든 것을 다
I. 서 론
우리는 흔히 사물을 사고하는 데 있어서 그 ‘본질’(本質, essence)과 ‘실존’(實存, existence)을 구별한다. 본질(本質)은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또는 근본적으로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다. 실존(實存)은 현실존재(現實存在)를 줄인 말인데 사물이 그 원인의 바깥(ex-) 혹은 현실세계에 실재
(4) 메이 (Rollo May, 1909-1994)
1909년 4월 21일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출생했다. 대부분 유아시ㅈ 시절은 미시간주에서 보내고, 폴란드에서 예술을 공부했다. 유럽ㅇ 럽을 여행하며 에릭슨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이 기간동안 아들러의 하기학교 들러의 하기학교에 다녔다.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플라톤으로부터 헤겔에 이르는 전통철학은 그 관심이 주로 본질에 관한 문제에 있었으며, 따라서 철학자들은 철학의 주요 임무가 "실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시켰다. 그들은 실존을
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체육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세를 제외하고는 인간형성이란 문제를 소홀히 다룬 적이 없었다. 이는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이 병행된 신체교육이라 해석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즉 신체뿐만 아니라 지성과 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체육은 인간의 동작
1.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이자 위기의 철학 그리고 반역의 철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
Ⅰ. 서론 – 언어의 이해 들어가기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 체계로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별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한 실험에서 침팬지의 새끼를 인간의 아기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