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체사 상의 명칭인 “시적 사실주의 Poetischer Realismus” 는 독일 문학사에서만 나타난다. 그것은 1840년에서 1900년 사이의 산문, 특히 슈토름, 슈티프터, 켈러, 그리고 20세기의 그들의 후예들에게 적용되는 개념이다. 오토 루드비히에 의해 만들어진 이 명칭은 셸링의 동일성
Ⅰ. 개요
낭만주의 이전에 자연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언제나 지배될 수 있는 대상적 존재였다. 고전주의 시대의 합리주의는 이러한 관점의 정당성을 보장해 주었다. 거기서 자연은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을 의미했고 본래의 자연은 이차적인 의미만을 갖는 것이었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대에 자연은
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이 시기에 작품활동을 한 모든 작가가 낭만주의 작가가 아니며, 이 시기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그 기간동안 출판되고 읽힌 모든 문학작품이 낭만적이어서가 아니라, 낭만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적 이데올로기란 당시 영국과 유럽의 사회
독일의 분단은 우리의 분단과는 다르다. 즉 독일의 분단은 전쟁도발에 대한 국제적 징계로서 2차 세계대전 전승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이라는 4대국에 의해 분할 점령되고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가 점령하던 지역은 서독이 소련이 점령하던 지역은 동독이 된 것이다. 어쨌든 이러한 형태가 양극
낭만주의의 발생 배경과 특징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 사조이다. 먼저 독일에서 시작하여 드디어는 전 세계로 파급되었고, 과거 어느 사조보다도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리고 이 운동이야말로 독일적인 특징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