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leiermacher, 1768-1834)
설교란 우주의 감정을 지니고 있는 회중이라는 바다에서 상하로 요동치는 하나의
파고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며 또 이 감정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많은 방법 가운 데 하나일 뿐이다.
⑶ 튀빙겐 대학의 교수이던 팔머(Christian Palmer, 1811-1875)
설교란 하나
Schleiermacher)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
1) 복음의 확장
(1) 교통이 발달로 세계가 축소되고 각 분야가 세계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2) 복음이 대륙 오지에서 부터 절해의 고도까지 널리 전파되었다.
(3) 미국의 번영이 복음 전파에 촉진제적인 구실을 하였다.
2) 기독교의 사회 활동
(1) 프랑스 혁명이 결과로 유럽 대륙에 평민 세력이 확장
들어가면서
전 유럽에서 나타난 낭만주의는 그 정신이 모순 투성이며 복잡하기에 단순화해서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 처음 낭만주의는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과 자아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되어 후에 과거에 대한 동경과 새로운 종교에의 기대, 그리고 허무주의를 통한 위협이 나타나게 되었다. 낭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② 예지의 세계의 시민으로, 생물학적 법칙을 초월하는 지식사용
인간에게는 자기보존과 종족번식이라는 생물학적인 목적에 전혀 의존하지 않는 순수한 객관적인 지식을 추구하려는 의욕과 능력이 있다.
짐멜(G. simmel)은 인간의 지식이 원래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으며 생존경쟁을 위한 도구였지
Schleiermacher가 이러한 개별 해석학들의 배후에 있는 많은 규칙들을 찾는 이해의 기예 (技藝)론으로서의 일반해석학을 발전시키려함
->현대 해석학은 Schleiermacher와 Dilthey에 의해 시작되어 후기 Heidegger, Bultman, Ricoeur, Gadamer 등에 의해 발전
-이와 같은 현대해석학은 사회과학을 지배해온 실증주
Schleiermacher 1768-1834년)이었지만, 이것은 그의 말에
의하면 종교성 이해와 함께, 오늘날 기독교교육의 개념과 실천을
고찰하는 가운데서 발전하여 온 것이다.
그렇다면 실천신학의 한 영역으로서 그리스도와 같은 품격으로
성장시키고 교회의 선교와 연합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로 사명
21세기 현대신학
Ⅰ. 들어가면서
현대신학은 대부분 쉴라이에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를 기점으로 하여 출발점으로 본다. 현대신학이 태동되기 19세기 이전에는 교회의 교리와 그에 대한 선언만이 있었으며, 교인은 그 선포된 교리에 순종하도록 요구 되었다. 그리고 교리에 이성적으로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