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아개념(self-concept)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 가지는 지각의 체제(Shavelson, 1982)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이나 중요한 인물의 강화와 평가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하였다. 한 개인의 자아개념은 자신을 설명해주는 것, 즉 개인의 과거에 누적된 경험, 주변 인물과의 상
위와 같은 논의에 따라 자아개념을 세 가지로 접근해 볼 수 있다.
펠커(Felker, 1974)는 정신분석학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정신분석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1.정신분석학적 접근 - ego의 발달과 기능 속에
가치를 학습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성을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인 성(gender)으로 구분하듯이 성역할 또한 남여의 생물학적 성차에 의해 구별되는 성역할(sex-role)과 사회심리적인 근원에 의해 구별되는 성역할(gender-role)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Ⅰ. 서론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자아개념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진다(Resnick, Fauble & Osipow, 1970). Super 및 Starishersky, Matlin에 의하면, 자아개념이란 자신에 관한 명확한 상(象)과 자아존중감이 포함되어 있고, 자아존중감의 발달은 진로선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자아가 다중성을 가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에 따라 각 개인은 가상공간에서만 재하는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만든다. 즉, 나의 몸은 현실에 존재하지만, 가상공간에도 나라는 존재가 이중적으로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가상공간에서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들과 만나게 되고 자기 노출에 대한 결정권
발견.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태도가 생김. 전에 부정되었거나 왜곡된 자아개념과 모순되는 경험들이 상징화되어 지각이 됨.
④ 자기를 재조직하는 경험 : 부정된 경험을 자각하게 하는 데는 자아를 재조직하는 것이 필요. 자아의 재조직은 자신에 관한 지각과 태도의 변화로 시작. 자신을 더욱
자아개념에 따라 객관적으로 고정된 세계라도 주관적 세계는 달라지고 또 그것이 인간행동을 좌우
<중 략>
ⅶ. 생활상의 문제에 보다 적절하고 편안하게 대처.
8) 상담치료과정
- 상담자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만나 상호 상담계약을 작성.
- 상담자는 치료과정의 조건들(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
★Bowlby
1.생애
보울비는 1907년 런던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진보적인 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쳐 왔고, 의학과 정신분석학적 훈련을 받았으며, 1936년 이래로 아동 지도활동에 전념해 왔다. 1936년에 그는 수용시설에서 키워진 아동들의 장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탁아소와 고아원에서 자란 아동들
자기(self)에 대한 이론
- 자기 - 우리의 생각의 빛이 닿지 않는 어둠의 세계
- 무의식이 아닌 의식 - 자아에 의해 지배
- 자아 - 자기의 세계보다 훨씬 작은 세계이며, 의식과 분별의 세계
자기(self)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인간이 실현하기 위해 타고난 청사진.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
지혜에 대하여 거의 절대적으로 신임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는 사실상 자기구원 혹은 자기조력(self-help)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하여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