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신적(日神的) 성격의 신이 곧 남신(男神)이라는 단선적 논리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통상적으로 그렇게 인식되었다 하더라도 일신이 곧 남신이고 월신(月神)이 곧 여신(女神)이라는 등식을 확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 한국의 민담인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 남동생이 달이 되고 누이가
골인들은 오랜 세월 동안 광활한 초원의 유목민과 삼림의 사냥꾼으로 살아왔다. 그들은 생활의 원천인 5종가축(소, 말, 염소, 양, 낙타)과 사냥감과 인간을 길러주고 보호해주는 하늘과 땅과 죽은 조상에 대하여 감사하는 한편, 대자연 속에서 벌어지는 온갖 자연현상을 두려워하고 하늘과 조상이나 비
Ⅰ. 서론
몽골제국의 창시자(재위 1206~1227). 묘호(廟號) 태조(太祖). 아명 테무친[鐵木眞]. 바이칼호 근처 출생. 칭기즈란 고대 터키어인 텡기스(바다)의 방언이었다고도 하고, 1206년 즉위하였을 때 5색의 서조(瑞鳥)가 칭기즈, 칭기즈 하고 울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나, 샤머니즘의
불교와 도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관심 있으신 학우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불교에 대하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
1. 티베트의 불교
한자 문화권에서 티베트는 서장(西藏)이라는 말로서 더 잘 알려져 있다. 티베트불교란 곧 서장불교이다. 불교사에서 티베트불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적지 않음에도 티베트 역사의 시발은 상당히 후대일 뿐만 아니라 명확하지도 않다. 불교사에서 등장하기 시작하는 인물은 손첸
1-1. 세계 종교 이해의 필요성(1강)
종교적 문맹이라는 말을 아는가? 아마 굉장히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미국 종교학회는 세계 종교의 기본적인 교의와 표현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해당 종교의 신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여태까지 종교가 인간의 삶에서 담당해왔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를 ‘종교
서양의 불교 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던 중 신문에 난 기사를 보았다. 지난 10월 1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긴 달라이 라마의 강연회에 유럽 전역에서 6천여 명의 청중이 몰렸다는 내용이었다. 1989년 티베트불교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이후 현재까지 불교에 대한 매스컴과 일
1장. 신비의 불교 국가, 티베트
여기는 하늘의 중심/ 땅의 가운데/ 세상의 심장부/눈 덮인 산맥이 감싸주고/ 모든 강물이 흘러나가는 곳/ 산이 높고 땅이 깨끗한 곳/ 사람들 사는 곳도 참으로 좋아/ 모두 현인과 영웅으로 태어나고/ 훌륭한 법도에 따라 살아가는 곳//
여기 9세기에 지어진 시구는 티
티베트어의 사용을 금지하고, 티베트인에게서 거주 이전과 여행의 자유를 박탈한다. 티베트 망명정부 집계에 따르면 중국의 티베트 침공 이후 1979년까지 120여만에 달하는 티베트인이 목숨을 잃는다. 종교는 우리 유물론자의 적이라고 믿는 중국인들에 의해 티베트에 있던 불교 사원의 99%가 완전히 파
티베트를 부정하는 중국은 실제로 중국내의 종교들이 사회주의에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 이를 볼 때 사회주의와 종교가 대립할 수밖에 없는 것은 아니다. 결국 이해관계에 의해 서로 협조와 반발을 거듭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중국이 티베트를 허용할 수 없는 대에는 단지 사회주의 특징에서 비롯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