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우리 문학이 태동한 고대에는 음악, 무용,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이 남북국으로 정리된 중세 전기에는 불교가 보편 종교로 자리 잡았을 뿐 아니라 한문학이 공동 문어 문학의 구실을 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민족
사이버 문학
1. 사이버 문학 용어 선정에 있어서 ‘사이버 문학’ 외에 ‘디지털 문학’, ‘인터넷 문학’ 등도 큰 의미 차이 없이 함께 쓰이고 있지만, ‘사이버 문학’이라는 용어가 인터넷이라는 공간뿐만 아니라 시대정신의 변화까지도 아우르는 용어라는 점, 또 학계의 비평적 접근과 연구에 있어
시조 가까이 느끼기
-스스로 만들어 보는 시조 활동-
Ⅰ. 서론 - 고전 문학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것
Ⅱ. 본론
1. 시조의 특성을 이용한 수업 방식
2. 시조 수업의 구체적 실행
1) 대략적 계획
2) 학습 지도안
3. 수업의 장점과 주의점
Ⅲ. 결론
Ⅰ. 서론
“교과서에 고전 문학이 들어가는 것은 좋은 현대 문학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 대단원 분석 >
<학습목표>
ㆍ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ㆍ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가치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ㆍ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쓴다.
Ⅰ.
- 목차 -
서론
보고서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Ⅰ. 서론 : 시조이론
1. 시조의 정의와 그 기원
(1) 정의에 대한 논의
(2) 기원에 대한 논의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3. 시조의 세부 분류
(1) 사대부 시조
(2) 기녀시조
4. 맺음말: 시조의 현대적 위상
Ⅱ. 본론 : 시조 교
0. 들어서며
현대사회가 나날이 고도로 발전하고 교류되는 정보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번역의 역할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세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긴밀하게 공조 및 협력해 나가고 있는데, 이때 주요한 걸림돌 중 하나는 바로 언어장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세계 여
②뜨거운 것이 좋아
‘뜨거운 것이 좋아’라는 드라마 제목은 ’뜨거운‘이라는 형용사가 다양한 의미로 해석 가능하기 때문에 중의성을 띤다. ’뜨겁다’라는 형용사는 3가지 의미를 가진다.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1335000
「먼저 ‘손이나 몸에 상당한 자극을 느낄 정도로 온도가 높다’라는
0. (들어가기 전에)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의 자연관
>> 일본인과 자연
■ 일본인은 옛부터 어느 동양인보다도 예민하게 자연의 변천에 귀 기울이며 살아왔다. 기후가 온화하고 비가 자주 내려 자연 식물이 자라는 데에는 적절하지만 태풍과 지진으로 늘 불안하였다. 섬나라이기 때문에 외침은 거
전통적으로 자연은 인간의 삶의 터전으로서 존재해 왔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식은 동양인들에게는 더욱 각별하여 조선시대의 사대부들과 같은 경우에는 그들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자연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자연이 조화가 이루어진 완벽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현실 세계를 자연
Ⅰ.서론
전통적으로 자연은 인간의 삶의 터전으로서 존재해 왔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식은 동양인들에게는 더욱 각별하여 조선시대의 사대부들과 같은 경우에는 그들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자연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자연이 조화가 이루어진 완벽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