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인지의 의미와 조망수용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나타내어 다른 환경이나 개인적 상호작용이 복잡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은 경미한 정신지체를 가진 지체부자유아
I. 머리말
자폐증의 핵심적인 특징으로는 사회성 결핍, 인지적 결함,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그리고 동일성에 대한 집착 등을 들 수 있다.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의 특징과 그것들의 역할에 관해서는 1943년 Kanner가 자폐아동의 특성에 관해 기술한 이후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언어장애는 자폐증의 여러
사회성과 대인관계에의 문제가 두드러지며 일반적으로 지능은 정상범위에 속하고 언어발달과 비교적 정상이나 남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러면서 특이한 지식추구나 활동에 매여 있다고 기술한 바 있는데(Wing, 1981), 이들이 자폐의 한 아류인지 또는 경하고 지능이 높은 자폐아
놀이가 영유아 세계의 지식을 구성해 주는 도구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부정적 측면에서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서술해 보겠다.
사회성 발달을 하위목표로 두고 있다. 이는 어릴 때의 사회성 발달이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중점사안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선진국의 교육 정책에 있어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유아기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인성과
사회성 결핍은 자폐성 중도정신지체아에게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특징으로서 그들은 자신의 부모에게 일부 애착을 나타내기는 하지만 자신이 주도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매우 수동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인다(Volkmar & Cohen, 1985).
언어 전 시기의 비 장애아동은 타인과의 의사소통
사회성(Social Ability)
일종의 에이전트 대화언어 (agent communication language)를 이용하여 다른 에이전트 또는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여기에서 다른 에이전트와 대화를 나눈다는 것은 단지 대화를 나누는 차원이 아니라 전향적인 의미에서 자기가 갖고 있지 않은 정보나 자료를 상대방
서론
새로운 환경은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21C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인재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21C를 고도 정보화사회, 첨단 기술 사회, 사이버 시대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첨단 기술이 고도와 될수록 사람과 사람사이의 열린 마음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힘의 논리와 약육
Ⅰ. 서론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문화와 대비할 수 있는 개념은 자연이다. 자연은 주어진 것인데 반해, 문화는 인간이 자연에 적응하면서 창조해 낸 것이다. 따라서 창조해 낼 수 있고 창조해 낸 것을 가진 인간만이 문화를 가진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를 창조하고 사회를 변
Ⅰ. 사회성의 정의
사회성(social skill)을 개념화 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견해들에도 불구하고 종합적인 개념이 있는 것도 아니다. 사회성에 대해 개념화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기법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고 평가하는지 그리고 누구에 의해 주장되었는지를 살펴보는 일이 중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