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orts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1. E-Sport 라는 주제를 내가 선택한 이유는 게임 산업이라는 큰 주제아래 지금 우리나라에서 제일 희망 있고 각광 받는 것이 바로 E-Sport 가 아닐까 하는 나의 사견 때문이다.
2. E-Sport 라는 말을 들어 본적도 없는 분들이 많으시
현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Sports와 Sport에 대하여 구별없이 사용하고 있다. 같은 단어에 ‘s`가 붙느냐 붙지 않느냐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 어떤 용어를 사용해야 옳은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두가지 용어를 간단하게
e - Sports의 정의 및 발달과정
■ e - Sports 의 정의
● 국내에서는 99년말과 2000년 초부터 e-Sports란 단어가 쓰이기 시작했는데, 널리 쓰이기 시작한 건, 2000년 2월 (사)21세기프로게임협회(현 한국e-Sports협회) 창립 행사 시에 문화관광부 박지원 장관의 축사에 언급되어진 후부터 많은 이들의 입에서 오
2007년 11월 현재 총 21개 종목
- 프로게임단은 현재 스타크래프트 중심으로 12개의 팀이 있다.
국내의 여러방송사를 통한 국내대회 뿐만 아니라
국제대회도 활발히 진행
- 최초 e스포츠 국제기구(IeSF-International e-Sports Federation)
서울에서 창설 총회 개최
사회적 인식
긍정적 인식
1.
e-Sports는 electronic sports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로 국내에서는 99년 말과 2000년 초부터 e-Sports란 단어가 쓰이기 시작했는데, 널리 쓰이기 시작한 건, 2000년 2월 (사)21세기프로게임협회(현 한국e-Sports협회) 창립 행사시에 문화관광부 박지원 장관의 축사에 언급되어진 후부터 많은 이들의 입에서 오르내리게
02 E-Sports 의 보급화 요인
- 국내의 E-Sports는 인터넷 전용선의 보급과 PC게임방의 확산 그리고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의 등장 및 세계 최초의 게임 전문 방송의 등장, 프로게이머의 높은 인기 등의 여러 요소에 의해 빠르게 보급화 되었다.
03 E-Sports 의 발전 연혁
▲ E-sports는 이들 요소의 발
스포츠의 어원적 의미
스포츠(sports)란 인간이 생활의 자유 시간을 이용해서 즐거움을 얻기 위해 참여하는 다소간 경기적 요소가 있는 신체활동의 총칭으로써 어원은 라틴어의 deporatare(저쪽으로+옮기다)이며 면제(免除)․오락(娛樂)을 뜻한다. 이 말이 프랑스어를 거쳐 영어가 되었고 15세기에는 두
2.2. 한국 e-sports산업의 현 상황
한국에서, 한국에 의해 태어난 e-sports산업은 현재 ongamenet, MBCgame, Cj미디어 등 게임전용 방송사와 12개의 국내구단이 있고 MSL, 온게임넷 스타리그, 신한은행 프로리그 등 각종 국내리그가 있다. 또 WCG(World Cyber Games), WEG(World electronic games), WEF(World electronic Festival), IEF(Intern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