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
中國夢)을 실현하기 위한 시진핑 정부의 대규모 대내외 프로젝트다. 2개의 실크로드 경제권인 실크로드 경제벨트(絲綢之路經濟帶)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21世紀海上絲綢之路)의 끝 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 이다.
일대(一帶)는 중국과 아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실크로드 경제권을, 일로(一路)는 중국에서
中國夢)’이라 일컬으며, 2020년에는 미국과 대적할 수 있는 G2, 혹은 G1의 자리를 노리며 급성장을 하고 있다.
1991년, 소련이 붕괴하며 사회주의 체제 속에서는 성장의 가능성이 없다는 비판적 여론이 강해졌다. 하지만,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 속에서도 자본주의 체제를 갖춘 나라보다 더 큰 경제적 성장
곤곡의 자리를 빼앗기게 된다. 작가들로는 장조 양조관 장사전등이 있다 <中國文學史> 지은이:김경일, 이수웅 출판사:대한교과서주식회사
*장사전 자는 심여(心餘) 그는 시 사에 매우 뛰어났지만 희곡작가로도 큰 업적을 남겼다. 대표작으로는 탕현조의 생애를 극화한 <<임천몽(臨川夢)>>이 있다.
中國左翼作家聯盟)에, 1932년에는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여 당 기관지인 『북두(北斗)』의 편집을 맡았다. 그러다가 국민당 기관원에게 붙들려 3년 남짓 옥살이를 하고 1936년에 공산당 점령 지구인 옌안(延安)으로 들어가 중국문예협회 주임, 해방일보(解放日報) 편집 등을 담당하면서 작품 활동을 계속하
후진타오의 뒤를 잇는 시진핑 시대가 도래했다. 그의 중국외교는 그 동안 도광양회에서 벗어나 어느 때보다 강한 국제적 위상을 갖추고 미국과 함께 국제 질서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성격과 향방이 주목된다. 시진핑 시기는 이제 새로운 30년을 여는 대단히 의미 있는 시점에 도달해 있다.
신라의 지성(知性) 최치원(崔致遠)
1. 中國을 압도한 大文章
고운(孤雲) 최치원은 신라 말엽에 육두품(六頭品) 출신으로서 중국에 유학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황소(黃巢)의 난을 격문으로 평정함으로써 문장은 능히 중국을 압도하였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의 시종(始宗)이 되었고 유불도(儒佛道) 3교에
中國史에서 분리시켜 중국이 만주에 대하여 영토상의 주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역사적인 논거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만선사관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 이바나(稻葉岩吉)는 한국사의 독자성 자주성을 부인하고 민족 영토 경제의 세 방면에서 보아 한국의 태곳적부터 대륙 특히 만주와
中國之將强」 1897) 그리고 엄복의 번역서가 간행되기 이전부터 그가 수용한 진화론은 그의 인식의 전환에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그는 서구가 그 정점에 있고 중국이 그 지점을 향해 줄달음쳐야 할 위계질서를 지닌 일직선적인 발전관 내지 ‘보편적인’ 문명관을 갖게 될 길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