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殷代의 社會構造와 經濟
殷代에는 농업생산량의 증가로 인구 및 사회가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계급분화가 한층 더 심화되었다. 기존의 氏族사회가 분해되어 族人의 혈통과 소속을 알리는 姓氏의 분리, 그리고 정치․군사력을 장악한 지배계층과 그러지 못한 피지배계층이 나뉘며, 내부적으로
西周 사회 초기에 있어서 통치하는 ‘支配階層’과 생산에 종사하는 ‘生産階層’의 관계가 주나라 봉건제의 실시 600년이 지난 공자의 시대에 와서 크게 동요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이 시대에는 생산계층의 일부가 생산력의 발달을 토대로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을 위한 剩餘生産物을 축적함으로써
사기(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孔子)는 周靈王(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叔梁紇), 어머니 안징재(安徵在) 사이에 창평군 추읍(陬邑)이을호(1975), 다산학의 이해, 서울, 현암사, PP.214~215 陬邑은 지금의 산동성 곡부현 어원촌으로 사수와 수수 두강 사이에 위치한 대
Ⅰ. 서론
“동양의 여성관”이라고 하면 우리는 보통 조선시대 우리나라의 모습을 떠올린다. 남편을 여의고 스스로 목숨을 끊자 나라에서 열녀문을 세워주었다는 이야기라던가, 오륜의 부부유별, 칠거지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이상적인 유교적 여성상을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여성들은 전통적 남
Ⅰ. 들어가는 말
중국가족제도사는 제목 그대로 중국의 가족 제도에 관한 책이다. 그렇다면 정치와 경제도 아니고 왜 하필 가족제도일까? 사실 한 나라의 사회와 경제,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가족이다. 따라서 모든 제도는 가족을 떠나서는 성립할 수 없다. 중국을 이해
) 중국도자의 유래
영어단어 <차이나>는 중국이란 뜻 일 뿐만 아니라 도자기란 뜻도 있습니다.
중국은 오래전부터 도자기나라로 불리 워 왔습니다. 그럼 중국과 도자기사이에는 구경 어떤 관계가 있겠습니까?
고고학 자료가 증명해준 바와 같이 도자기의 전신은 원시적인 청자기였는데 이는 도기
周代)의 악곡 가사이며, 그것의 악곡은 궁정과 제사에 사용된 것도 있고 민가 음악도 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의 음악이 이미 상당히 유행하였음을 설명해 준다.
주대(周代)에서 한대(漢代)까지는 중앙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모두 민간음악을 전문적으로 책임지고 수집 정리하는 기구를 설치하였는데,
周代)에 와서 기자(箕子)에게 봉했고, 한세(漢世)는 삼군(三郡)으로 나뉘어졌으며, 진세(秦世)에는 료동(遼東)을 통일하였다”고 하였다. 당대(唐代) 온언박(溫彦博)도 “요동 땅은 주대(周代)의 가자국(箕子國)이요, 한대(漢代)의 현토군입니다. 위(魏), 진(晉), 이전까지는 봉역(封域) 안에 가까이 있었으
周代)의 남방 문학의 총집이라고 할 수 있다. 종래의 학자들 사이에는 초사(楚辭)가 시경(詩經)을 계승해서 일어난 문학이라고 주장.또는 초사(楚辭)는 시경(詩經)과는 조금도 상관없이 별도로 병행하여 발전해온 문학이라는 설도 존재함.
남방문화의 총집
남방 국가인 초나라의 시체로서 음악에 가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