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
唐詩風) 이 유행하고 명(明) 나라의 왕세정(王世貞) 등의 의고주의(擬古主義)가 성행하여 수많은 대가들이 배출되던 때였다.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1, p216.
즉 어느 때보다도 문필에 종사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한시가 유행하던 시대에 임제의 시문(詩文)활동이 이루어진 것이다. 둘째,
唐詩風)이 시단의 주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그 계기를 마련한 것은 박순(朴淳)이며, 세칭 삼당시인으로 불리는 이달(李達), 백광훈(白光勳), 최경창(崔慶昌) 등이 모두 박순으로부터 당을 배워 송대의 사변적이고 주리적인 시풍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창조적이며 인정세태를 주정적으로 다스리는 당시
Ⅰ. 서 론
고대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
“사”에 대하여..
정법학부 0011394 문경선
제2외국어문학부 0210378 방윤희
0210396 유지영
0210403 이성실
0210409 이슬기
0210440 조선희
1) 사(詞) 란 무엇인가?
당 중엽에 발생하여 오대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전성을 이룬, 가사 성격을 띤 운문.
전사(塡詞)·시여(詩餘)·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악부(樂府)
서거정과 정도전의 문학관
<서거정(徐居正)의 생애 및 남긴 저서>
서거정(1420~1492)은 조선 전기의 문신문장가로, 본관은 달성(達城)이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며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 또는 정정정(亭亭亭)이다. 권근의 외손자로, 1438년(세종 20) 생원진사 양시에 합격하고 1444년 식년문과에
방외인문학: 관료적 문학·처사적 문학의 어느 쪽에도 안주하지 않음. 주자학적 도학주의 문학관을 극복. 사대부사회의 모순에 대결. 현실의 불합리에 악전고투하는 자세로 현실주의 정신을 강하게 나타냄. 김시습이 그 예.
→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은 공히 사대부의 문학으로 사대부의 진퇴에 따
① 손곡산인(蓀谷山人) 이달(李達)은 자가 익지이고, 쌍매당 이첨(李詹) 이첨(李詹) : 1345~1405, 고려 말 조선 초기의 문신이다. 자는 중숙(中叔), 호는 쌍매당(雙梅堂)이다. 문장과 글씨에 뛰어나 하륜 등과 함께『삼국사략』을 찬수하였으며, 소설「저생전」을 지었다.『신증동국여지승람』에 많은 시를
1.우리나라의 당시풍(唐時風)
조선조 한시문학사에서 당시풍 시인에 대한 분류는 그 관점에 따라 학자마다 그 견해가 다양하다. 이는 고려중엽이후부터 16세기 이전까지 당시풍이 미미하게 명맥만 유지해왔고 당시풍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당시풍 한시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