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序 論
中國哲學의 긴 흐름을 살펴볼 때 다양한 問題들이 제기되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論議들이 展開되어 哲學的 內容들이 풍부해 졌는데, 歷史以來로 중국思想의 主流를 이루어 온 것은 그 中心문제가 恒常 人間과 現實에 있었던 것은 事實이겠다. 그러므로 先秦儒學에 있어서 주로 현실적인
(一) 콩쯔의 일생
콩쯔의 이름은 치우(丘)이고 자는 쭝니(仲尼)이며, 노(魯) 양공(襄公) 이십이년(기원전 551년)에 태어나 노 애공(哀公) 십육년(기원전 479년)에 죽었다. 콩쯔의 조상은 송(宋)나라 귀족이었다. 송나라는 은(殷)나라 사람들의 후예들이 건립한 나라이므로 송나라는 비교적 풍부한 은대의 문
Ⅰ. 도(道)의 개념
동양의 도(道)를 판단과 행위의 기준이라는 측면에서 선진유학을 검토해 볼 때에 칙(則) 내지 구(矩)의 개념이 부각되고 서양에서 가장 가까운 용어를 찾는다면 진리(truth)가 될 것 으로 보인다. 이제부터 이 개념들을 중심으로 하여 유교의 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도(道)의
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 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天道)와 인도(人道)를 서로 소통시키는 데 있다. "하늘은 사람에게 생명과 삶의 원리를 부여한다. 하늘이 부여하는 그 삶의 원리가 바로 사람이 타고나는 성품이다. 그리고 하늘에게서 부여받는 이 성품은 사람이 도덕을 실천할 수 있는 씨앗이 되는 것이다."그리고 사람은 이 같은 하늘을 본받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