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조의 결혼정책은 일반적으로 유력 호부층들과의 결합과 고려왕실의 번성을 위한 많은 자녀의 필요성이 작용한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특히 이기백씨는 태조의 많은 후비들 대부분이 정책적 결혼에 의한 것으로 각지의 유력 호부층들과 끊을 수 없는 결합을 굳게 하려는데 그 의도가 있냐는 견해를
‘反社會的 法律行爲’에 관한 내용은 ‘民法總則’중에 法律行爲에서 ‘法律行爲의 目的’에서 Ⅴ장의 目的의 社會的 妥當性에 나와있다. ‘민법총칙’교재 권영준외 1명
反社會的 法律行爲라는 말이 많이 생소하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 근처에 이루어지는 모든 현상들로 이루어진다. 그런
Ⅰ. 서론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1) 이규보의 삶
1년 만에 복직하여 요직을 두루 역임함
→ 완전히 삭탈관직, 귀양
→ 복직, 본격적인 문필활동(대부분의 외교 문서 작성)
→ 70세, 금자광록대부 수태보문하시랑평장사 수문전태학사 감수국사 판예부사 한림원사 태자태보(隨太保門下侍郞平章事 修文殿大學士 監修國史 判禮部事 翰林
Ⅰ. 서론
현재 중국 대륙에서는 말로 이루어지는 통역을 ‘구역’이라 하고 서면으로 이루어지는 번역을 ‘필역’이라 하며 이에 대한 통칭으로 ‘번역’이라 한다. 그리고 통역 담당자에 대한 호칭도 ‘번역’이라 한다. 한편 한국에서는 역사적으로 외국어 통역관을 ‘역관’이라 하고, 외국어 교
說
사계의 예학사상에 있어서 가장 강조되는 것이 바로 정통사상(正統思想)이다. 사계는 統 의 수립을 무엇보다 중시하였다. 그것은 종법질서의 확립이 곧 국가의 기강과 사회질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요체라는 그의 확고한 禮 인식의 소산이었다.
사계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인 예
重要하고 法律的으로 意義가 있는 責任關係에 관한 事項이 많다. 이것을 크게 나누면 商人一般에 관한 사항(상호·지배인), 個人企業에 관한 事項(未成年者 또는 法定代理人에 의한 營業) 및 社會에 관한 事項(設立·資本의 增減·特殊私債의 發行·解産·淸算·合倂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絶對
Ⅰ. 序論段階(Introduction)
1. 硏究問題의 提起(Genesis of the problem)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이란 무엇인가? 하나의 학문 분야가 독립된 과학으로 성립하려면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첫째로는 그 학문 고유의 연구대상 즉 연구할 문제들이 있어야 하고, 둘째로는 그 연구 대상을 탐구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