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文’을 말한다. 박지원은 古法에 얽매이지 않고 작자의 생각을 진실하게 털어 놓는 데서 그 시대의 특색을 지닌 새로운 문학이 창조되며 이러한 時文만이 천 년 후까지도 이어지는 古文이 된다고 하였다. 이는 時文을 표방해야 한다는 그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그는 어느 특정한 시
時文風)이 서거정에게 연계(連繼)되어 스스로 사장문인(詞章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時文)에 정열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 산천에 대한 것을 거의 외우는 등 작시(作詩)에 있어 적재적소에 활용할 모든 지식을 갖추고 있었다.
<東國李相國集>의 연보는 젊은 시절 이규보의 계속된 낙방이 그가 자신의 능력을 믿어 평소 과거지문을 공부하지 않고 풍월을 일삼기
時文風)이 서거정에게 연계(連繼)되어 스스로 사장문인(詞章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時文)이라고도 불린다.
문체에 고정된 격식이 있어서 파제(破題:제목의 뜻이나 의미 설명), 승제(承題:제목의 부연 설명),
기강(起講:1편의 강령을 서술), 입수(入手:본론으로 들어가는 부분), 기고(起股:본론의 근거 제시),
중고(中股:본론의 핵심 서술), 후고(後股:미진한 부분 보충), 속고(束股:결론 부
時文讀本』(1918), 이태준의 『文章講話』(1939)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결국 문학교과서는 근대담론으로서의 문학(관), 글쓰기 이데올로기와 기술적 규범, 나아가 장르에 대한 의식과 규범까지도 드러내주는 주목할 만한 대상이라 하겠다.
이처럼 독본류가 주목되는 이유는 첫째, 표준적 지식
時文) 모두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문학사상 초당(初唐: 국초에서 현종까지 약 100년간) ․ 성당(盛唐: 현종~숙종 50년간) ․ 중당(中唐: 代宗 ~ 文宗 70년간) ․ 만당(晩唐: 문종~ 唐末 80년간)의 4기로 나누고 있다. 흔히 그렇게 화려했던“당문화”속에서 생각나는 것을 말하라면 시인 두보와
時文을 경시하는 경향
⑵ 방외형 - 남효온
방외형은 격렬한 비분, 과격한 비판의 자세가 체제에 용납되지 못하므로, 결국 현실권 밖으로 자기를 이탈시켜 버린 부류, 氣節을 숭상하면서 사회적 도덕적 규범을 무시하는 放達不羈(방달불기)의 인간형
2. 방외인문학의 문인층
세조의 명분을
時文)을 남긴 사람들이 있었다. 시․서․화 삼절로 유명한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1551), 한시에 능했던 허난설헌(許蘭雪軒, 1563-1589), 정부인 장씨(貞夫人 張氏, 1598-1680)와 역시 한시로 유명했던 기생 황진이(黃眞伊, 중종대)와 매창(梅窓, 1573-1610) 등이 그들이다. 그런데 18세기에 이르면 양반 부녀
1. 누정의 역사
이상민(2019)에 의하면 〃누정의 발생은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과거 원두막이나 성곽 주변에 지어져 감시의 기능을 한 망루 등 원삼국시대부터 유사한 건축 형식인 고상식(高床式) 구조에서 발전하여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누정의 발생이 본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