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근대문학의 시작
1.1. 근대문학의 기점
한국의 문학은 어디서부터가 고전문학이고, 어디서부터가 근대문학일까. 이것에 대해서 이견은 많다. 갑오경장설, 영정조설, 애국계몽기설 등이 있다. 갑오경장과 애국계몽기를 합해 개화기설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따로 볼 가치는 있다. 갑요경장설은 실학을
3-2. 1910년대의 대중소설
조선시대에는 대중소설 대신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유교 경전이나 철학, 역사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우리말로 된 이야기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하지만 흥미에서 오는 대중소설의 감동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어 근대 대중소설과도 일정부분 상통함을 알 수
북한문학은 민족공동의 유산이면서, 서로 다른 체제에서 다른 사상의 영향 아래 만들어진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이 문학을 한편에서는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했고, 다른 한편에서는 '문학성 없는 문학'으로 낙인찍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서로 상반된 평가가 지양되어야 할 시점에 와 있
(2) 문학적 특징
일본 제국주의를 포함한 서구 열강들의 침탈과 봉건지배계급들의 학정에 맞서 싸우는 민중의 반외세·반봉건투쟁은 1870년대 이후 계속 이어져 내려왔으나 이것이 바로 문학에 직결되지는 않았다. 반외세·반봉건투쟁이 문학적 호응을 얻게 된 것은 동학농민전쟁과 갑
1. 신소설(新小說)
신소설의 개념 및 구소설과의 차이점
신소설은 한일합병을 전후한 시기에 크게 유행하였으며, 구소설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국어 운동의 대두와 독서 대중의 학대, 기업적 성격을 지닌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 개항으로 인한 서구 근대 사조의 유입 등의 영향으로 그 이전의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