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古小說의 槪念
古小說은 김시습의 金鰲神話를 시발점으로 하여 甲午更張 무렵 新小說이 등장하기까지 朝鮮의 思想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2. 형태상의 특성
개인의 傳記
영향으로 호엔슈타우펜왕조의 기사문학이 왕성해지고 《아서왕 이야기》와 궁정풍 서정시로 여러 작품이 나타났다. 또한 1200년경에 쓰인 민족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에서는 궁정풍 기사의 이상상(理想像)이 《힐데브란트의 노래》(9세기 초)의 전통을 잇는 게르만의 영웅주의와 결부되었다.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이상과 현실
교육에서의 이상과 현실
결론
이상과 이상주의
이상 (理想)
자기 생각에 이렇게 되었으면 가장 좋겠다고 생각되는 상태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초월적인 규범이나 가치를 가리키는 말
이상주의 (理想主義)
어떤 궁극 목적 혹은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노력해 가는 정신 태도
理想主義)의 출발이었으며 피히테도 이 이상주의 정신에 의한 운명 극복의 실천적 인간형성의 근본 방책으로써 교육을 부르짖었던 것이다.
2)‘독일국민에게 고함’의 교육적 내용
피히테는 제 1 강연 ‘예고와 전체의 개관‘ 에서 독일군이 패망하게된 가장큰 원인은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이기심과
理想主義가 市民社會를 형성하는 사상적 기초로 되었다.
의학의 발달은 미증유의 人口增加를 초래하여 社會問題를 일으켰고, 기술의 발달은 경제와 문화에 변혁을 일으켰다. 교통․통신의 발달은 지식과 상품의 교역을 신속히 하였으며, 市場生産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手工業的인 小
理想的)인 방법에 기초를 둔 것을 찬양하여 그 주의(主義)에 찬동하는 동시에 자기의 고유한 사상을 더하여 독특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학교교육에서 학습과 작업이 결합되어 농업, 수공, 원예, 목축 등이 행해져야 하고, 여기에서 학생 자신의 노작에 의해서 모든 경비가 지불되고
理想村) 건설에 뜻을 두고 이를 추진하였으나 일제가 중국침략을 본격화하면서 실패하고, 1932년 윤봉길(尹奉吉)의 훙커우공원[虹口公園] 폭탄사건으로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본국으로 송환되었다. 2년 6개월을 복역한 뒤 가출옥하여 휴양 중 동우회(同友會)사건으로 재투옥되고, 1938년 병으로 보석되어
主義와 그 어떤 초월적 존재도 부정해 버리는 不敬性으로 특징지어 지는 도시화의 개념으로 설명될수 있으며, 콕스가 제창한 세속도시 속에서는 어떤 神聖한것, 神的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세속도시는 단지 무신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에 대해 세속적 형식으로 말하